10일 원자로 출력 급증 사건 계기 폐쇄요구 커져…“최선의 재발방지는 폐쇄”

지난 10일 전남 영광의 한빛원전1호기에서 발생한 원자로 출력 급증 사건이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사고 발생 10여일이 지났지만 아직도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5월 10일 영광에 있는 한빛 1호기가 5% 출력 제한치를 초과해서 18%까지 높아지는 위급 상황이 발생했다.

원자력안전법에 따르면 즉시 원자로를 멈춰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한빛 1호기는 12시간이 지난 뒤에서야 수동으로 정지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21개 시민단체·정당으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준)은 "무면허·무사안일로 잦은 고장을 야기하는 한빛1호기를 폐쇄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탈핵시민운동은 22일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사상 처음으로 특별사법경찰관을 투입하고 사용정지 명령을 내렸지만, 사건의 정확한 원인과 상황에 대한 의혹은 풀리지 않고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운영지침 상 시험가동 중에 5% 이상의 원자로 열출력이 발생해 바로 정지 조치를 취해야 했음에도 왜 12시간이 지나서야 수동정지를 시켰는지 제대로 된 해명이 안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 한빛원전1호기(빨간 원).
탈핵시민운동은 또 "지금까지 알려진 사건 경과를 보면 사건 발생 이후 5시간 30분이 지나 원자력안전기술원 사건조사단이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18% 출력 급증이 있었다는 보고조차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의심된다"며 "또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문제를 파악하고도 조치를 취하는데도 너무나 많은 시간이 걸린 이유는 더욱 이해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탈핵시민운동은 그러면서 "이번 사건이 무면허 작업자가 제어봉을 조작하면서 발생했다는 점도 충격이다. 조그만 자동차도 면허 없이 몰 수 없는 세상에 시민의 안전과 직결한 핵발전소 운영을 무자격자가 조작할 수 있다는 자체가 한국수력원자력의 안전불감증과 무사안일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탈핵시민운동은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규명 등 재발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 아울러 더 이상 불안하고 위험한 핵발전소를 무책임하게 가동하지 말고 핵발전소를 문닫는 것이 최선의 재발방지 대책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원전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빛 원전 1호기가 체르노빌 사고처럼 대형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는 시민단체들의 주장을 "이번 사건은 터무니없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는 극소수의 NGO인사가 불안감을 증폭시켰다"고 밝혀 결을 달리했다.

정 사장은 또 한빛 1호기 수동 정지 사건에 대해서도 "온도가 상승하는 상황발생시 즉시 출력을 제로화해서 위험요소가 애초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정 사장은 다만, "이것을 수동정지하도록 되어있는 지침을 인지하지 못한 것은 맞으나 시스템상의 위험은 제거되어 있었다"며, "만약 다시 출력이 올라가는 비정상적인 상황이 오더라도 25%에서 시스템이 자동정지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이 장치 역시 정상을 유지하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한빛1호기는 지난 1986년 8월 상업운전을 시작한 가압경수로형(95만kW급) 원전으로, 격납건물 철판과 콘크리트 격납건물에서 구멍이 발견되고, 지난 1월과 3월에는 화재가 발생하는 등 크고작은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해 지역주민과 시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