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회의, 문재인 정부의 지속가능 국토환경 조성·에너지 전환 토론회 개최

42개 환경시민단체로 구성된 한국환경회의가 19일 오후 1시 정동프란치스코회관에서 ‘문재인 정부의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조성과 에너지 전환, 그 성과와 한계’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를 위해 탈원전 및 에너지 전환,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조성을 공약했지만, 탈원전 논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GTX, 흑산도공항 등 많은 현안을 비롯한 정부의 국토환경 정책은 문재인정부의 공약을 역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재인 정부 2년을 맞아 정부의 국토환경 정책을 점검하고,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정책 기반을 만들고자 마련된 이번 토론회는 환경정의 정책위원회 김홍철 부위원장이 ‘문재인 정부, 지속가능한 국토환경은 가능한가’를 주제로 발표하고, 환경운동연합 안재훈 대안사회국장이 ‘문재인 정부, 에너지 전환 정책 성과 및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지는 토론은 한국환경회의 유영민 운영위원장(생명의숲 사무처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이 자리에는 경제학자 우석훈,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최승섭 팀장, 녹색연합 윤상훈 사무처장, 녹색교통 송상석 사무처장, 녹색당 하승수 공동운영위원장, 한겨레신문 김규원 기자, 환경부 맹학균 지속가능전략과장이 참여해 다양한 관점에서 정부의 탈원전 및 에너지 전환, 국토환경 정책에 대해 토론을 벌인다.

한국환경회의는 "문재인 정부는 남은 3년의 시간 동안 탈원전 및 에너지 전환, 4대강 재자연화를 포함한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 실현해야 한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정부의 국토환경정책을 점검하고, 실질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과제를 논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