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 히데코 지음, 이세 히데코 그림, 김소연 옮김, 천개의바람 펴냄

 
『천 개의 바람 천 개의 첼로』는 고베대지진이라는 특정한 사건을 통해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야기 하고 있는 책이다.

1998년 11월 29일 일본 고베 월드 기념홀. 전대미문의 첼로 앙상블이 시작되었다.

4세 어린이부터 88세 노인까지,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모인 첼리스트 1013명이 1013개의 첼로만으로 콘서트를 연 것이다.

“천 명의 첼로 콘서트”는 만 명이 넘는 사상자를 기록한 1995년 고베대지진의 사망자를 추모하고 피해 복구를 지원하려는 뜻이 모여 열렸다.

이 책에는 세 인물이 등장한다. 너무나 사랑했던 강아지를 잃은 한 소년, 그리고 고베대지진의 현장에 있었던 소녀와 할아버지.

소녀는 폐허 속에서 사랑하는 새들을 어쩔 수 없이 하늘로 날려 보내야 했고, 할아버지는 지진으로 평생을 함께 한 첼로도, 친구도 다 잃었다. 상실의 아픔을 간직한 그들은 대지진 복구 지원 콘서트에 참가하고, 함께 연습한다. 그리고 마침내 그 누구도 상상할 수 없었던 기적 같은 음악회가  탄생했다.

자연재해는 물론 전쟁, 사고, 질병 등 살아가며 마주치는 쓰라린 아픔과 고통에 대해 우리 스스로가, 그리고 우리 아이들이 어떤 마음을 가져야할지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