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선도할 컨트롤타워 가동, 주요대책 수립…수소모빌리티+쇼 개막

오는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한다. 아울러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하고, 3기 신도시 중 2곳 내외를 수소 도시로 추가 조성키로 했다.

정부는 7월 1일(수)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일산 킨텍스에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정부 쪽에서 산업부·기재부·과기정통부·환경부·국토부·해수부·중기부 장관 등이 참석했으며, 민간에서는 정의선, 이치윤, 채희봉, 문일, 김승완, 이용훈, 이중희, 강상규, 이미경, 김종남, 임기상 등이 참석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수소경제위원회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20.2 제정)'에 따라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조정, 국가간 협력, 생태계 구축 등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하게 된다.

▲ 정부는 7월 1일(수)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일산 킨텍스에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11명의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위원회 개최 전 정세균 국무총리는 각계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추천을 받아 위촉한 Hydrogen Council 정의선 의장(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연세대 문일 교수, 환경재단 이미경 상임이사 등 11명의 수소경제위원회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총 6개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으며, 안건별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수소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수소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대해서는 지자체·공공기관이 적극 구매할 수 있도록 '혁신조달'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340억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 등을 통해 신규 기업의 수소시장 진입을 촉진함으로써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해서는 4대 권역별(경남, 호남, 중부, 강원)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공급 인프라를 마련하고,수소클러스터(수소기업·연구기관이 혁신 지속창출), 규제특구(수소 신기술, 신사업 실증), 수소도시(생활형 수소인프라 보급)를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지역 생태계를 속도감 있게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별로 수소경제 의지·역량을 정기적으로 평가해 그 결과를 수소경제위원회에 보고·확정하고, 우수 지자체에는 정부사업 지원확대 등 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그린수소를 조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주도 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다양한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2030년 100MW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 수요창출을 위해서는 그린수소 인증제, 재생에너지와 별도의 수소 의무사용제도(RPS) 도입 등도 중장기 검토·추진할 방침이다.

여기에 지난 6.23일 출범한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통해 해외 그린수소 도입을 위한 민관합동 실증 프로젝트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수소 기술로드맵 이행현황 및 향후계획'과 관련해 정부는 그간의 R&D 추진성과와 한계를 바탕으로, 선진국 대비 기술역량이 취약한 수소 공급분야(생산-저장․운송-충전) 기술개발에 관계부처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지난해 정부는 수소경제 정책목표 구현을 R&D 측면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해 2040년 수소 가격 3,000원/kg 등을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R&D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특히 수소 활용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수소를 경제적·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수소공급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각 부처가 진행하고 있는 수소공급 인프라 구축사업을 연계해 범부처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①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②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③수소도시 인프라 기반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기술의 경쟁력 향상 및 운영실적 확보 등을 통해 외산 기술도입을 대체하고, 수소 이용가격 절감 및 국민 수용성 제고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범부처 사업은 오는 7월 대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8월 중 예비타당성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수소차·수소충전소 추진성과 및 향후계획'과 관련해서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확충을 추진해, 2019년에 이어 2020년 1분기 전세계 연간 보급대수 1위를 차지하고, 2019년 한해 세계 최다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수소차 차종, 충전소구축 지연, 환경성·경제성 부족 등이 개선과제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성능 맞춤형 수소차 보급, 신속하고 안전한 수소충전소 구축,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먼저,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와 짧은 충전시간 등 수소차만의 강점을 살려 대형화물차, 중장거리 버스 등 보급차종을 확대하고, 구매 보조금 등 재정지원 강화와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하여 수소차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충전소 관련, 설치부지 미리 확보 등을 통해 구축 지연을 해소할 것입니다. 또한, 충전소 구축 전 안전평가제 도입 및 구축 후 모니터링·진단 강화를 통해 국민눈높이에 맞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로 주민수용성을 확보해 신속하고 안전하게 충전소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 정세균 국무총리기 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쇼 개막식에 참석, 축사 및 전시관을 참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수소 생산단계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블루·그린 수소충전소 비중을 확대하고, 핵심부품 국산화와 검사 수수료 감면 등을 통해 충전소 구축·운영의 경제성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수소도시 추진현황 및 확산전략'과 관련해서는 도시 내 에너지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수소인프라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선정(‘19.12)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등 수소 시범도시에 타 부처 사업 연계 등 관련 인프라를 확대 설치하고 안전 및 체계적 지원을 위한 제도 마련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추가로 3기 신도시 5곳 중 2개 내외를 수소도시로 조성해 공동주택 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인 새만금에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을 조성하고,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를 2021년부터 도입하고 20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수소경제 전담기관 지정(안)'과 관련해서 정부는 수소경제법 시행(‘21.2월)의 차질없는 준비를 위해, ①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회장 : 문재도),② 수소유통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③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김종범 부사장 직무대행)를 지정했다.

3개 전담기관은 전문인력 양성, 표준화 등 수소산업 진흥 기반을 조성하고, 수소의 가격안정화 및 공정한 유통체계를 확립하며, 수소용품 및 사용시설의 안전기준을 제정하는 등 수소경제위원회 및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한편 정세균 총리는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 회의 종료 후,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수소모빌리티+쇼를 참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 일선에서 활약하고 있는 업체들을 격려했다.

정 총리는 “수소모빌리티 산업은 우리 경제구조를 ‘허리가 튼튼한 항아리형 경제’로 만들 수 있는 효자산업이 될 수 있다. 수소차와 연료전지 협력부품업체가 대부분 중소·중견기업이어서, 협력기업의 성장과 고용 창출로 이어진다. 2040년에는 고용 창출 42만 명, 경제효과 43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수소경제’로의 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세계적인 기후 변화를 감안하면, ‘탄소사회’에서 ‘수소사회’로의 중심이동은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 ‘수소모빌리티 플러스쇼’가 ‘수소경제’를 통한 대한민국 경제 재도약의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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