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병원체자원은행이 한국인정기구 공인 국내 최초의 '생물자원은행'으로 인정됐다.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이 설치·운영하는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이 국내 최초로 국가 표준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생물자원은행 운영기관(KS J ISO 20387:2018)으로 인정받았다고 14일 밝혔다.

KOLAS 공인생물자원은행 인정(accreditation)은 「적합성평가관리 등에 관한 법률」제8조(공인기관의 인정 등) 에 의거 국제 공인 인정기구(KOLAS)로 부터 자원은행의 운영체계, 시험, 숙련도, 분양 등 업무가 적합한 기관이라는 것을 평가받아 국제 공신력을 보증받는 행위를 말한다.

생물자원은행 운영의 일반 요구사항인 KS J ISO 20387:2018 운영 규정은, 생물자원은행 운영의 신뢰 촉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은행의 품질관리 요구사항과 자원은행의 적격성, 공평성 및 일관된 운영 등에 관한 일반적인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 규격으로, 생물자원 및 관련 정보와 데이터의 수집, 준비, 보존, 시험, 분석, 분양과 관련된 활동 전체 과정이 포함됐다.

국가병원체자원은행 소개.
국가병원체자원은행 소개.

병원체자원의 국가 책임기관인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병원체자원의 수집·관리 및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병원체자원은행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병원체자원의 확보, 자원화, 관리, 분양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병원체자원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병원체자원은 보건의료의 연구 또는 산업을 위하여 실제적이거나 잠재적 가치가 있는 자원으로써 인간에게 감염병을 일으키는 세균, 진균, 바이러스, 원충 등의 병원체 및 관련 정보 등(병원체자원법 제2조)을 말한다.

2022년 현재, 병원체자원전문은행 수집 네트워크는 10개 기관이 참여 중이며, 분양 가능 자원은 세균, 진균, 바이러스 등 6,077주를 보유하고 있고, 국내 보건의료 연구개발(R&D) 및 산업계 약 520개 기관에 연간 약 4,000주의 병원체를 분양하고 있다.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국제품질경영시스템(ISO 9001:2015) 인증에 이어 생물자원은행운영기관(KS J ISO 20387:2018) 인정을 획득함으로써, 자원은행이 국제적 수준에서 적합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인정받았으며, 병원체자원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이 국제적으로 인정된 병원체자원의 품질관리 강화 및 신뢰도 향상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다양한 병원체자원을 확보 및 분양하여 감염병 대응 및 보건의료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