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12월 20일(화) 탄소중립 시대에 대응하고 지자체의 교통분야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2022년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는 국민들이 더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이동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구현하기 위해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제15조에 따라 2010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이번 평가는 인구 10만명 이상 73개 지자체를 지자체를 대상으로 인구 및 도시 특성에 따라 4개 그룹별 평가를 진행했다.

가 그룹은 특별시 및 광역시 7개가 속하게 되며, 나 그룹은 인구 30만 이상이면서 도농복합시가 아닌 도시 10개, 다 그룹은 인구 30만 이상이면서 도농복합시 19개, 라 그룹은 인구 10만 이상∼30만 미만인 도시 37개 등이다.

한국교통연구원과 전문가 평가위원단(11명, 위원장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수)이 환경·사회·경제 3개 부문의 총 32개 지표(현황평가 : 20개 지표, 정책평가: 12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그룹별 대상에는 서울특별시(가 그룹), 고양시(나 그룹), 남양주시(다 그룹) 및 의왕시(라 그룹)가 선정되어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가 그룹 서울특별시(친환경 수소버스 도입).
가 그룹 서울특별시(친환경 수소버스 도입).

서울특별시는 인구당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지표에서 우수했으며, 전기 택시, 수소버스, 퍼스널모빌리티(PM), 도심항공교통(UAM) 등 친환경 신규 교통수단 보급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고양시는 교통문화지수 지표에서 우수(2020년 83.40점 →2021년 86.56점)했으며, 신재생에너지 보급추진 노력 및 교통안전개선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타 지자체로의 파급효과가클 것으로 평가됐다.

나 그룹 고양시(신재생에너지 보급노력: 햇빛발전소 7호기).
나 그룹 고양시(신재생에너지 보급노력: 햇빛발전소 7호기).

남양주시는 노선조정 및 운영시간 연장 등 다양한 버스 이용 수요에 대응하고 이용자 편의증진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는 점이 의미 있었다.

의왕시는 인구당 도로교통사고 사망자수 지표에서 우수했고, 친환경 신규 교통수단 보급 노력을 체계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평가됐다.

그룹별 최우수상에는 인천광역시(가 그룹), 성남시(나 그룹), 김포시(다 그룹), 강릉시와 양주시(라 그룹)가 선정되어 한국교통연구원장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는 교통환승요금 및 교통정보제공 시행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돋보였으며, 성남시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공용차량 통합관리 시스템을개발하는 등 주차수요관리가 우수했다.

강릉시는 화물차·리스 차량의 밤샘 주차, 차고지 위반 등 불법행위 상시단속 등 주차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김포시는 접근성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한 점이, 양주시는 BRT 및 승강장 등 버스 관련 시설 개선에 집중한 점이 돋보였다.

이외에도 그룹별 우수상에 선정된 9개 기관에 교통연구원장상, 발전상에선정된 4개 기관에 대한교통학회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김정희 교통정책총괄과장은 “국토부는 환경친화적이고 안전한 교통물류체계 구현을 위해 꾸준하게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지속가능 도시평가를 통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고 장려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탄소중립 시대가 가속화될 예정임 따라 모든 지자체들, 우리 국민들이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로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고민을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