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폐 LED 조명 분리배출(Let Everyone Do) 캠페인 등 실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폐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의 회수·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분리배출 캠페인(Let Everyone Do)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가 합동 발표한 2019년 에너지효율혁신전략에 따르면, 2027년 이후 형광등의 신규제작 및 수입 형광등의 시장판매가 금지된다. 이에 따라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의 보급량과 사용 후 폐기량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환경공단은 이번 분리배출 캠페인을 통해 폐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발생량 급증에 대응하고, 2023년 생산자책임재활용(EPR)제도로 편입된 발광 다이오드(LED) 조명의 폐기량을 낮추며, 회수 재활용률을 높일 계획이다.

생산자책임재활용(EPR)제도란, 제품·포장재의 제조업자나 수입업자 및 유통판매업자에게 그 제품이나 포장재에 대하여 일정량의 재활용 의무를 부여하고,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재활용부과금을 생산자에게 부과하는 제도이다.

그동안 폐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의 경우 회수에 대한 관리체계가 없어 대부분 생활폐기물로 폐기됐다.

폐 LED 배출 방법.
폐 LED 배출 방법.

그러나 2023년 이후 재활용이 용이하고 유통량이 많은 전구형과 직관형만 우선 생산자책임재활용(EPR)제도로 편입됐다.

앞서 한국환경공단이 2020년 실시한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생산자책임재활용(EPR)제도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에서, 가정의 폐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은 분리배출 인식 부족 등으로 인해 지자체 평균 회수율은 4.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환경공단은 소비자의 폐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분리배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지자체를 통한 공동주택 포스터 게시, 지하철 열차 내 광고판 부착 등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환경공단 안병옥 이사장은 “폐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폐형광등 분리배출함에 넣어 배출하는 국민적 참여가 절실하다”라며,“앞으로도 재활용 체계를 모니터링하여 폐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이 낭비되지 않고 가치 있는 자원으로 다시 순환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폐 LED 조명 분리배출(Let Everyone Do)캠페인 포스터.
폐 LED 조명 분리배출(Let Everyone Do)캠페인 포스터.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