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5일~10월 15일까지 오존예보제·상황실 집중운영 실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하절기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인 오존을 대비하기 위해 4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오존예보제와 오존경보제 상황실 집중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오존은 하절기 기온상승과 강한 햇빛에 의한 광화학 반응으로 생성되는 2차 대기오염물질로, 호흡기 자극 및 폐 기능 저하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 노약자 등에게는 기침,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오존 예·경보제는 이러한 오존의 위험성을 알리고 고농도 시 오염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민에게 신속히 전파하고 협조를 요청하는 제도로, 시민건강 보호를 위해 고농도 오존 발생 조건을 분석하고 오존 오염도를 권역별로 4가지 등급(‘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으로 구분해 예보 결과를 제공한다.

오존 높은 날 건강 생활 수칙.
오존 높은 날 건강 생활 수칙.

권역별 오존 예보 결과는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정보공개시스템 홈페이지(https://air.incheon.go.kr)에서 상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홈페이지의 오존 예보 알림서비스 신청을 통해 매일 오전 최대 2개 지역(군, 구)의 예보 결과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실제 오존 주의보 발령에 따른 경보제 발령 문자는 시 홈페이지(www.incheon.go.kr)의 소통참여 메뉴의 문자알림서비스에서 개인별로 신청할 수 있다.

인천시 권문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기온과 일사량이 증가하는 여름철에는 오존농도가 높아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보 발령 시 실외 활동 자제를 당부드리며, 보건환경연구원은 앞으로도 시민건강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