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공동언론발표문…한일 공동 조사와 검증은 아니라는 점에서 난망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한국 시찰단을 현장에 파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루어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과학에 기반한 객관적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한국 국민의 요구를 고려한 의미있는 조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일본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해 발생한 오염수를 원전 부지 내 탱크들에 보관하고 있는데, 최대 저장 용량인 137만 t에 근접하고 있어 올여름엔 바다로 방류를 시작하겠다는 입장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기자회견에 임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기자회견에 임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문제는 다핵종제거설비(ALPS) 정화 과정을 거쳐 세슘을 비롯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한다고는 하지만 ALPS를 통해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일본 내에서는 물론 국제사회에서도 안전한 방류를 위해서는 확실한 입증이 먼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해서는 2021년 4월 당시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오염수 방류 계획을 발표한 이후 한일 양국이 최고위급 단계에서 이 문제를 공식 논의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나 야당이 요구하는 한일 공동 조사와 검증은 아니라는 점에서 한국 국민의 불안을 잠재우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