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면적 984㎡ 지상 2층 규모, 6번째 거점 방제비축센터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 수질오염방제센터는 사고 예방을 위해 원주시에 남한강 방제비축센터를 건립(3월)했으며, 5월 19일 개소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수질오염방제센터는 2010년에 설치돼 '물환경보전법'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2015년 낙동강 중상류 방제비축센터를 시작으로, 신속한 사고 대응을 위해 4대강 유역별 거점 수질오염 방제 비축센터를 구축했다.

이날 개소식 행사에는 원주지방환경청 김정환 청장, 한국환경공단 백선재 물환경본부부장, 원주시청 이병민 환경국장을 포함한 6개의 관계기관에서 참석했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 수질오염방제센터는 사고 예방을 위해 원주시에 남한강 방제비축센터를 건립하고,  5월 19일 개소식을 가졌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 수질오염방제센터는 사고 예방을 위해 원주시에 남한강 방제비축센터를 건립하고, 5월 19일 개소식을 가졌다.

환경공단은 이번에 구축된 남한강 방제비축센터(연면적 984㎡, 지상 2층 규모)를 포함해 북한강(’17, 남양주시), 낙동강 중상류(’17, 대구시)‧하류(’21, 김해시), 금강(’16, 공주시), 영산강(’18, 나주시) 등 총 6개 거점 방제비축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각 방제비축센터는 유류 유출 사고, 물고기 폐사 사고 및 화학사고 등과 같은 수질오염사고에 대비하여 오일펜스, 흡착제, 방제 보트 등의 방제 물품과 장비를 비축하고 있다.

특히 올해 말 준공 예정인 김제시 소재의 만경·동진강 방제비축센터를 포함한다면 우리나라 4대강뿐 아니라 본류 전역의 수질오염사고 대응 역량이 강화될 예정이며, 올해 말부터는 7개 비축센터가 7개 유역(지방)환경청과 일대일 매칭돼 유기적인 공동 대응이 가능한 유역별 지역방제 체계가 완성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환경공단 백선재 물환경본부장은 “이번 남한강 방제비축센터 구축을 통해 남한강수계 및 강원·충북지역에 수질오염사고 예방과 대응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안전한 물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