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전력, “2주간 담수와 해수 섞어 방류”…민주당, “정부 입장·대책 무엇이냐” 비판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제1원전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 위한 시험 운전을 1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TV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올 여름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방출 설비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기 위해 약 2주 동안 실제로 담수와 해수를 섞어 해저터널을 통해 1㎞ 바다 밖으로 내보낸다.

도쿄전력은 또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오염수를 멈출 수 있게 하는 차단 장치 작동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오염수와 바닷물이 적정 비율을 유지하며 희석된 채 바다로 흘러가야 하는데, 이 비율이 깨지면 방류가 즉각 중단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도쿄전력의 움직임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갔다"며 "보름 뒤면 오염수 방류를 위한 준비가 모두 끝나고 방류만 남는데 윤석열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정부의 입장은, 대책은 대체 무엇입니까?"라고 따져 물었다.

안전성을 검증한다며 시찰단을 보낸 이후 아무 결론도 내리지 않은 채 침묵하고 있는 정부를 정조준 한 것이다.

강선우 대변인은 11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IAEA 평가 결과만 기다릴 것이면 시찰단은 왜 보냈습니까? 우리 자체적인 검증과 결론을 밝히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라고 재차 물으며 "정부는 애초 오염수 방류에 대해 일본에 이의를 제기할 뜻이 없습니다. 그저 눈 가리고 아웅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여당이 앞장서서 국민 불안을 ‘괴담’으로 낙인찍으며 오염수의 안전성을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것도 파렴치하다"며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밝히십시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찬성입니까, 반대입니까?"라며 채근했다.

한편 이 처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를 강행할 것이 유력한 가운데 후쿠시마현 일본 어민들이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방류 반대 입장을 강하게 피력하고 나섰다.

후쿠시마현 등 일본 현지 어민들은 지난 2015년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어민들의 이해를 전제하지 않고서는 오염수를 처분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던 점을 상기시키며 현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강행 방침에 강하게 반발하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