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직무대리 이명헌)는 동물복지 문화확산을 위해 국민과 함께하는 ‘제2회 동물사랑 주간’을 6월 19일부터 25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실험 및 질병 등으로 희생된 동물의 넋을 기리기 위해 6월 20일 개최하는 ‘동물 추모제’를 중심으로 △초등학생 대상 동물복지 교육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 △동물복지 축산농장 및 축산물 소비 활성화라는 총 3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먼저 6월 24일과 25일 김천녹색미래과학관에서 초등학생 및 학부모 대상으로 동물복지를 소개하는 영상 제공 및 동물복지 축산물 시식을 진행하고, 검역본부가 개발한 동물 해부 실습용 쥐, 개구리의 실감형 해부 프로그램 체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6월 19일과 22일에는 초등학교 교사 대상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동물복지 관련 교육콘텐츠 설명회도 진행할 계획이다.

둘째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해 행사 기간 동안 ‘동물등록제도 운영 활성화 행사’를 진행한다.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www.animal.go.kr)을 통해 동물등록 변경 신고(소유자 정보 변경, 등록 말소 등)를 한 소유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6월 22일, 24일 아동 보육 시설 2개소에서 동물사랑 사진 공모전 수상작을 전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동물복지 축산농장 및 축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케이티엑스(KTX) 서울 역사 내에 6월 한 달간 인증제도 관련 홍보영상을 송출하고, 동물복지 도축장 현장을 관련 전문가와 함께 방문하여 동물복지축산 인증제도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등 국내 업계의 의견도 경청할 계획이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이상준 동물보호과장은 “이번 동물사랑 행사는 지역사회, 학생, 학부모, 관계기업이 함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이번 주간을 계기로 동물복지 축산농장 및 축산물에 대한 국민 관심도가 제고되고 반려동물에 대한 건전한 문화가 조성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