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산업 중소기업 상생·협력 워크숍’ 개최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윤석대, 이하 K-water)는 6월 21일 대전광역시 전민동에 소재한 K-water 인재개발원에서 ‘녹색산업 중소기업 상생·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은 녹색산업 관련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하여 기술·제품 홍보를 위한 전시 부스 운영과 ‘2023년 상반기 K-water 중소기업 지원제도 과제 공모’와 관련한 제도 설명 및 계획 등을 공유한 자리로, 중소기업 및 관계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K-water는 6월 29일까지 “2023년 상반기 중소기업 지원제도 통합공모”를 실시한다. 공모 분야는 ‘ESG 지원사업’, ‘성과공유제’, ‘K-water 등록기술’ 이다.

‘ESG 지원사업’은 K-water의 ESG 경영 실현과 더불어 지속가능한 공급망 조성을 위한 협력 중소기업의 ESG 경영 개선과 역량강화를 위한 제도이다.

2022년 ESG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전문기관 및 22개 중소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ESG 교육 및 역량진단, 컨설팅을 지원했다.

6월 21일, 대전광역시 전민동 K-water 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된 ‘녹색산업 중소기업 상생·협력 워크숍’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6월 21일, 대전광역시 전민동 K-water 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된 ‘녹색산업 중소기업 상생·협력 워크숍’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과공유제’는 기자재의 성능개선 등 중소(중견)기업과 합의한 공동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성과를 상호공유하는 상생협력 제도로 과제 성공 시에는 수행기업에 수의계약 자격 부여와 기술개발 사업비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K-water는 2008년 성과공유제 제도를 도입하여 149건의 공동기술개발을 추진하였으며, 누적 766억 원 규모의 수탁기업 매출달성을 지원했다.

특히, 금번 성과공유제 공모는 즉시 적용이 가능한 소규모 과제(과제 수행 기간 4개월 이내, 지원비용 2천만 원 이하)의 신속한 사업화 추진을 위해 신설한 절차인 패스트트랙 과제도 모집한다.

‘K-water 등록기술’은 활용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선별하여 채택·등록하는 제도로, 등록기술로 선정되면 공법심사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이 주어져 채택된 기술이 K-water 사업 전반에 다수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water 등록기술’ 제도를 통해 2009년부터 441건의 기술을 채택해 활용하고 있으며, 올해 기준 현재까지 772억 원의 매출 달성을 지원했다.

K-water는 이번 공모에서 현안 해결 및 품질향상 기술뿐만 아니라, 그린·디지털 뉴딜의 융합 및 기후위기 대응(저탄소, 신재생 에너지 등), 디지털전환 연계(빅데이터, AI 등) 과제를 중점적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 요건과 필요서류 등 제도별 세부 신청 방법은「K-water 물산업플랫폼 시스템(www.kwater.or.kr/wi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그린인프라부문 안정호 이사는 “이번 공모를 통해 물 산업의 체계적인 성장을 이끌고 국내 기업이 세계적 혁신기업으로 도약하여 정부 녹색 신산업 수출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통합공모 포스터.
통합공모 포스터.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