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특허 적용된 탄소포집활용 실증화시설 준공식…약 2.1톤의 CO2 저감

민·관 협업으로 실시된 미세조류를 활용한 탄소저감 신기술 실증화시설이 결실을 맺어 탄소포집활용(CCU) 생물학적 전환 기술에 전기를 맞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7월 13일 오전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양산시 북정동 소재)에서 미세조류를 활용한 탄소저감 신기술(탄소포집활용, Carbon Capture Utilization) 실증화시설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화시설은 한국환경공단의 사내 벤처 제도를 통해 민관 협업으로 개발한 미세조류 활용 탄소저감 신기술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한국환경공단은 지난해 9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및 한국필립모리스와 이번 실증화시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환경공단은 미세조류를 활용한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기술개발 사업을 총괄하고,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은 실험실과 장비를 활용한 연구개발을 협업하기로 했다.

미세조류를 활용한 탄소저감시설 구축 현황_가로 6m, 높이 2m.
미세조류를 활용한 탄소저감시설 구축 현황_가로 6m, 높이 2m.

한국필립모리스는 사업비(약 1.3억 원) 전액을 투자하고 양산공장 부지(건축연면적 18㎡)를 제공했다. 미세조류 배양시설 2,000ℓ 규모의 이번 실증화시설은 올해 5월 말부터 시험 가동에 들어갔다.

이 사업의 실증화시설은 공장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미세조류의 광합성 작용으로 흡수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 원리로 작동한다.

한국환경공단의 특허(2022년 11월: 출원번호 10-2022-0155611 및2023년 5월: 출원번호 10-2023-0058334)가 적용된 미세조류 배양장치는 총면적 18㎡에 2,000ℓ 규모이며, 친환경·탄소저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수돗물 대신 폐수 재이용수를 미세조류 배양액으로 활용하고 100% 태양광 발전전력으로 전체 시설을 가동한다.

현재 이 시설은 연간 약 2.1톤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다.

한국환경공단은 이번 실증화 시설 준공식 이후 올해 9월까지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를 검증한 후 올해 10월 중으로 관련 시설을 한국필립모리스에 인계할 예정이다.

한편 이산화탄소 포집에 쓰이는 미세조류는 활용이 끝나면 바이오연료, 비료, 사료 등 친환경 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해, 한국필립모리스는 이번 시설에서 회수한 미세조류를 비료 또는 사료로 만들어 지역사회에 무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한국환경공단 안병옥 이사장은 “탄소포집활용(CCU) 분야는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친환경 신기술”이라며, “이번 실증화시설을 통해 한국환경공단은 환경전문기관으로서 탄소포집활용(CCU) 생물학적 전환 기술의 개발과 보급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