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복합재 점프-업 파트너십(이하 파트너십)' 발족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7월13일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효성 첨단소재·포스코퓨처엠·한국항공우주(KAI) 등 탄소복합재 기업,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등 유관기관과 '탄소복합재 점프-업 파트너십(이하 파트너십)'을 발족했다고 밝혔다.

탄소복합재는 탄소섬유, 활성탄소, 인조흑연, 탄소나노튜브(CNT) 등 경량, 고강도 등 우수한 물성을 가지는 소재로서 탄소섬유는 도심항공교통(UAM), 우주발사체 등에 사용되고, 탄소나노튜브는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의 핵심 소재로 활용되는 등 성장 잠재력이 큰 분야이다.

그러나, 트랙 레코드(납품이력) 부족 등의 이유로 국내 탄소복합재 기업들의 글로벌 판로확보나 기술력 확충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 지적되어 왔으며,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탄소복합재 수요-공급기업, 연구소 등이 참여하는 파트너십을 발족했다.

이번에 출범하는 파트너십을 통해 참가기업들은 우선 탄소복합재 수요기업이 향후 수년간 개발할 제품과 그 개발 일정에 대해 공유하고, 동 제품에 필요한 소재와 부품을 공급기업이 개발하는 기술개발 로드맵을 공동 수립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우주항공 분야 탄소복합재 기술개발 종합 로드맵은 연내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활성탄소의 경우에도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을 추진한다.

또한, 탄소복합재의 수출 확대를 위해 시험·인증,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 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다.

탄소복합재(자료사진).
탄소복합재(자료사진).

이를 위해, 이날 파트너십 발족식에서는 동 로드맵 수립을 위한 ①우주항공 탄소복합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요-공급기업 업무협약, ②국산 원소재 기반 활성탄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등 두 건의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날 발족한 파트너십을 통해 탄소복합재 수요-공급기업 간 협업의 장이 마련됨은 물론,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과정을 통해 상호 협력분야가 구체적으로 발굴되고, 국내 공급기업들의 트랙 레코드 확보와 기술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정부와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 장영진 1차관은 “탄소복합재의 성장성 및 첨단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민·관 역량을 모아 대응해야 한다”며, “정부는 고성능 탄소복합재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과 함께 각종 규제·애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