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착공 목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지난 4월 민간제안사업으로 접수된 중봉터널 건설사업을 지난 7월 14일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 적격성조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중봉터널은 인천시의 핵심사업인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의 선도사업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인천 서구 경서동 경서삼거리에서 왕길동 검단2교차로를 연결하는 총 연장 4.567㎞, 왕복 4차로 자동차 전용도로로 경인아라뱃길 밑을 지나는 대심도 터널로 건설할 예정이다.

중봉터널 위치도.
중봉터널 위치도.

총 사업비는 3,551억 원이 투입되고, 공사기간 5년, 운영기간은 40년이다.

서구 경서동과 왕길동 단절 구간을 연결해 송도와 검단을 잇는 인천시 간선도로망 남북2축이 완성됨에 따라 미추홀구 원도심에서 검단까지 13분을 단축할 수 있고, 기존 남북축 주요 도로인 봉수대로, 서곶로의 교통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인천시는 내년 상반기 경 적격성조사가 끝나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민간투자사업을 확정하고, 이후 제3자 제안공고, 실시협약 등 절차를 거쳐 2026년에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 최점수 도로과장은 “중봉터널은 인천시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조기 실현을 위한 선도사업으로 향후 북부권역 발전뿐만 아니라 그동안 부족했던 남북축의 주요 간선 도로망 완성과 교통 흐름의 변화로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