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차관은 7월18일 집중호우로 인한 하천 범람으로 정전이 발생한 충북 충주 피해 현장(충주시 살미면)을 방문하여 피해 현황 및 복구 계획을 점검했다.

계속되는 호우로 인해 괴산댐 하류 지역인 괴산군 1개읍, 3개 면 및 충주시 살미면에 침수가 일어나 전력 설비가 유실되어 3건의 배전선로 정전이 발생했다.

충주시 전체 정전세대 285세대 중 선로가 하천을 횡단하여 복구가 곤란한 2세대를 제외하고는 복구가 완료됐으며, 이 2세대에 대해서도 비상발전기를 지원하여 전기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조치했다.

괴산댐은 지난 7월15일(토) 06:30분 월류가 발생했고, 현재는 수위가 하락하여 안정화된 상황이나, 추가적인 집중호우에 대비해 산업부는 한수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비상체제를 지속 가동 중에 있다.

충주시 살미면 싯계 주민들이 수새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사진=충주시
충주시 살미면 싯계 주민들이 수새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사진=충주시

한편, 호우로 인한 전주, 전선 등 배전설비 손실로 지난 7.13(목) 이후 약 46,946세대의 정전이 발생하였으나 이 중 99.8%인 46,853세대는 복구 완료되었으며(7.18, 05시 기준), 잔여 93세대도 진입 여건 등이 확보되는대로 신속히 복구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산업부 강경성 차관은 “가용자원을 총 동원해 정전피해 복구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차관은 아울러, “안전사고 방지를 최우선 순위에 두고, 복구작업시 감전 등 2차적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해줄 것”이라며, “주민들께도 실시간으로 피해 및 복구 상황을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