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단백질, 세포 등의 생명체 관련기술(Biotechnology)을 직접 활용해 제품, 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산업군이다.

다시 말해 생물의 기능 등을 개선해 보다 효용성을 높임으로써 인간의 생활에 도움을 주는 산업형태라고 할 수 있다.

바이오테크노로지(생명공학)를 중심으로 여타 신기술과 융합해 생성되는 신산업과 함께 의약, 화학, 전자, 에너지, 농업, 식품 등 다양한 산업에서 바이오기술을 접목해 창출되는 새로운 개념의 산업을 포함한다.

바이오산업의 대표적인 기술로는 유전자재조합 기술, 세포융합기술, 대량 배양 기술, 바이오리액터(bioreactor) 기술 등이 있다.

바이오산업 개념도.
바이오산업 개념도.

특히 의약품 제조분야에서의 성장이 눈에 띄는데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당뇨병 특효약인 인슐린과 암 치료에 이용되는 인터페론이 양산되고 있는 것과 B형 간염 백신, 사람성장 호르몬, 혈전증 치료제(TPA), 조혈제(EPO) 등이 양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밖에 농업 분야에서는 인공종묘 및 인공종자, 내병충해성 작물들이 실용화되고 있는 상태며, 화학 공업 분야에서도 바이오테크놀러지 즉 생명공학의 기초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식량의 증산이나 화학 합성 공정의 에너지 절약화, 수명연장 등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이유로 미국은 이미 지난 2012년 4월 '국가 바이오경제 청사진'을 발표, 바이오경제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역량 강화, 상업화 촉진, 규제완화 및 인력개발 등 5대 전략목표를 제시하는 등 바이오산업을 전략적인 육성분야로 선정해 투자하고 있다.

한편 바이오산업은 유전자조작식품(GMO)처럼 인체 유해성 및 생태계 교란 등 환경재앙 우려가 상존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