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1명만이 명확하게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인식제고를 위한 노력 필요

우리 국민의 약 90%가 생물다양성 보전과 생물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42%의 국민은 생물다양성 용어를 들어봤으나 잘 모르고, 오직 10명 중 1명(약 10%)만이 명확하게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인식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부가 여론조사기관인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성인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6월 20일부터 6일간 생물다양성에 대한 국민인식을 전화면접을 통해 조사한 결과, 생물다양성 정책을 국민에게 알리는 정부의 노력이 더 강화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생물다양성·생물자원‘ 용어에 대해 국민의 86.7%가 인지하고 있으나,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비율은 10명 중 1명 정도였다.

’들어본 적 있고 잘 알고 있다‘ 9.8%, ’들어본 적 있고 어느 정도 알고 있다‘ 34.9%, ’들어본 적은 있으나 잘 모른다‘ 41.9%, ’들어본 적 없다‘ 13.3%였다.

관심도와 관련해 국민의 76.5%가 ’생물다양성 보전 또는 생물자원의 이용‘에 대해 관심이 있으나, ’관심을 잠깐 갖는 정도‘가 55.0%로 과반 이상이었다.

중요도와 관련해 생물다양성에 대해 ’매우 중요하다‘는 의견은 57.2%, ’중요하다‘는 의견은 32.4%로 총 89.7%가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었다.

우리나라 생물다양성 현황 수준에 대해서는 31.0%가 ’풍부하다‘고 응답한 한편, ’보통이다‘는 43.2%, 나쁜 편이다는 14.0%로 나타났다.

생물다양성 관련 국제동향·정책과 관련해 ’생물다양성협약 인지도‘는 46.7%로 기후변화협약 인지도 75.2%에 비해 낮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생물다양성 및 생물자원 보전을 위한 중요 정책으로 ’자연환경보호지역 확대‘ 20.9%, ’외래생물 및 생태계 교란생물 관리강화’가 16.7%, 환경영향평가 등 국토환경관리 14.8% 순으로 조사됐다.

환경부는 이 같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환경부는 국민 인식 증진과 참여를 위한 대국민 정책 아이디어 공모(8월), 산업계·청소년단체 등 간담회(9월), 대국민 공청회(10월) 등 다양한 경로로 소통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박정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과 공동으로 제5차 국가생물다양성전략의 주류화와 이행력 강화를 위한 지자체, 시민사회 토론회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7월 21일에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는 박정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임상준 환경부 차관, 15개 시·도 관계자, 시민사회 활동가,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한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되는 지자체 토론회에서는 △한국 지역생물다양성전략의 과거와 미래, △서울시 생물다양성전략의 수립과 이행, △국가-지역생물다양성전략의 연계 방안에 대한 전문가의 발제를 듣고, 시·도 관계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예정이다.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시민사회 토론회에서는 △쿤밍·몬트리올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GBF)의 의의, △국가생물다양성전략 수립 경과, △이행강화를 위한 시민참여 확대 방안에 대한 발제를 듣고, 정부와 시민사회의 협업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박정 위원장은 “국가생물다양성전략은 생물다양성의 체계적인 보전과 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기 위한 범 부처 최상위 계획”이라며, “전략이 수립되면 국회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환경부 임상준 차관은 “이번 국가생물다양성전략은 우리나라의 생태계 보전은 물론 국제적 위상과도 연관된다”라면서, “이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지자체, 시민사회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