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연일 이어진 살인적인 폭염으로 전국에서 최소 15명이 목숨을 잃은 가운데, ‘폭염’도 재난 상황으로 엄중히 인식하고 폭염 피해에 노출되기 쉬운 어르신, 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을 보호대책 실시 등 시민 안전관리 총력에 나선다.

서울시는 8월 초까지 전국적으로 폭염과 열대야가 지속될 거라는 기상청의 전망에 따라 저소득층, 쪽방촌 등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보호대책을 실시하고 8월 한 달 동안 폭염재난 대응 수준으로 취약계층의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폭염에 대비해 ▴쪽방주민 위한 ‘밤더위 대피소’ 운영 및 ‘안개분사기’,‘이동형 에어컨 설치’ ▴사회복지시설 냉방비 추가지원 ▴저소득 취약계층 냉방비 5만 원 지원 ▴4,200곳 무더위 쉼터 운영 ▴취약 어르신 안부 확인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 중이다.

◇ 쪽방주민 쾌적한 여름나기 위한 ‘밤더위 대피소’ 운영‧안개분사기 설치 추진

주거취약계층인 쪽방주민들을 위해서는 ‘밤더위 대피소’를 운영중이다. ‘밤더위 대피소’는 3월부터 운영 중인 ‘쪽방촌 동행목욕탕’ 7개소 중 3곳을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쪽방 주민은 7~8월 동안 밤더위 대피소에서 목욕과 잠자리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으며 7월 1일부터 26일까지 412명의 쪽방주민이 이용했다.

쪽방 주민은 7월에는 기존 20일까지 사용할 수 있었던 밤더위 대피소를 8월부터는 빈자리가 있을 경우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오세훈 시장이 지난 7월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동자동에서 거주하는 쪽방촌 주민의 가정을 방문해 온기창고 물건을 전달하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오세훈 시장이 지난 7월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동자동에서 거주하는 쪽방촌 주민의 가정을 방문해 온기창고 물건을 전달하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동자동 쪽방촌에는 안개분사기(쿨링포그) 2기를 8월 초에 설치할 계획이다.

현재 안개분사기는 쪽방촌 중 영등포 1기, 돈의동 4기, 남대문 1기가 설치되어 있다.

안개분사기는 정수 처리한 물을 특수 노즐을 통해 빗방울의 1천만 분의 1 크기의 인공 안개로 분사하는 것으로, 더운 공기와 만나 기화하면서 주위 온도를 3~5도가량 낮춰 폭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와 2개를 추가로 설치한다.

또한 쪽방촌에 이동형(창문형) 미니 에어컨 설치를 위해 현재 수요조사를 진행 중이며 복도에 설치된 에어컨 바람이 닿지 않는 가구 등에 별도로 설치할 계획이다.

현재, 쪽방촌 복도에 에어컨을 설치하여 운영 중이나, 냉방을 위해 방문을 계속 열어 두게되어 생활이 불편이 있는 가구나 복도 에어컨 바람이 닿지 않는 가구 등을 조사하여 이동형 미니 에어컨 등을 별도 지원하기로 했다.

노숙인과 쪽방주민을 위한 거리순찰도 강화됐다. 혹서기 응급구호반(51개조 120명)이 일 4회 이상 노숙인 밀집지역을 순찰하며, 생수 등 구호품을 배부하고 응급환자 발생시 의료서비스와 연계 중이다.

또한 폭염특보 발령시에는 무더위쉼터 이용을 적극 권고하고 있으며, 폭염이 지속되어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재난대피명령 등 응급대피조치 발령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쪽방촌에는 특별대책반(10개조 20명)이 일 2회 이상 쪽방촌을 순찰하며, 쪽방간호사가 방문간호를 통해 기저질환자 등 건강취약자 150명을 수시로 관리하고 있다.

6월 1일부터 7월 29일까지 거리노숙인 대상 약 2,851회 쪽방주민 대상 291회 순찰을 하였으며 상담건수는 거리노숙인 5,083건 쪽방주민 3,916건이다.

◇ 사회복지시설 760개소 7억3천5백만원 냉방비 추가 지원

서울시는 연이은 전기요금 인상으로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의 냉방비 부담이 가중될 것을 우려, 7억 3,500만원의 냉방비를 추가로 지원 중이다.

지원대상은 서울시 복지정책실 소관 사회복지시설 760개로 시설면적과 정원규모에 따라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400만 원까지 7,8월 냉방비를 지원하며 8월 초까지, 지원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후 폭염 상황 등을 고려, 또다시 추가지원하는 것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저소득 취약계층 36만 가구에 냉방비 5만원 지급

서울시는 6월 말, 냉방비 부담을 겪을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가구당 5만 원 씩, 약 36만 가구에 180억 원을 긴급, 특별 지원했다.

지원대상은 서울 전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308,908가구와 차상위계층 52,300가구로 총 361,208가구에 5만 원 씩 180억 원을 지원했다.

◇ 무더위 대피소 4,200곳 운영, 사회복지시설에 얼음물 등 냉방용품 구비

어르신을 비롯한 지역 주민들이 폭염을 피해 쉬어갈 수 있는 무더위쉼터 약 4,200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복지관, 경로당, 주민센터 지역숙박시설 등 주민 접근이 용이한 시설을 활용하여 9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쉼터 정보(위치, 개방시간 등)는 안전디딤돌앱(재난안전정보앱), 서울안전누리(safecity.seoul.go.kr), 자치구 소식지, 사회관계망(SNS) 등 홍보 매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더위쉼터를 지정, 운영하는 자치구에는 냉방비, 관리인력, 연장야간쉼터 설치비 등 약 40억원 규모의 운영비를 지원한다. 특히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운영비 부족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냉방비를 10% 증액(시설별 지원금액 5만원 → 5만 5천원, 10만원 → 11만원)하여 지원 했다.

서울시는 취약계층들이 자주 이용하는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복지시설에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얼음물을 비치하도록 하는 등 온열예방 가이드라인을 안내했다.

폭염특보 발효에 따라 취약어르신 38,715명에 대해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전담인력(사회복지사, 생활지원사 총 3,279명)이 매일 또는 격일로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한다.

한편, 폭염 속 위기상황에 놓인 취약가구에 대해서는 긴급복지서비스 등을 연계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지원을 원하는 주민은 주민등록지 동 주민센터나 다산콜센터(120)로 연락하면 된다.

전기료 체납 등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는 생계비(4인가구 기준 162만원)를 지원하고, 온열질환으로 의료비 부담이 어려운 가구에는 의료비(100만원 이내), 폭염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에는 쿨매트, 냉풍기 등 냉방용품을 현물(1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서울시 이수연 복지정책실장은 “장마가 끝나면서 무더위가 지속될 것이란 예보가 있다. 이에 사회복지지설 냉방비 지원, 쪽방촌 밤더위 대피소 운영과 안개 분사기 설치 등 폭염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폭염에 취약계층이 사고 없이 잘 지낼 수 있도록 세심히 살필것이며, 특히 8월 한 달 동안은 폭염 재난 상시 대응 수준으로 취약계층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