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 조직위원장)은 세계잼버리 현장의 온열질환자 발생에 대응해 3일 오후 잼버리 종합상황실에서 긴급 현장 대책회의를 소집했다고 밝혔다.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공동 조직위원장인 행안부·여가부장관과 전라북도지사, 경찰, 소방, 야영 책임자와 현장 의료인력까지 모두 대책회의에 참여했다.

회의에서는 잼버리 조직위원회와 전라북도, 전북소방본부, 전북경찰청이 차례로 현장 상황과 대응 경과를 보고하고, 참석자가 함께 대책을 논의하여 기관별 즉시 추진사항을 수립했다.

이 자리에서 이상민 장관은 전문의료진과 함께 온열질환자 수와 건강 상태를 면밀히 분석하여 조치할 수 있는 일은 즉시 시행해줄 것을 지시하면서, 참가자들에게 시원한 생수와 이온음료를 충분히 공급하고, 그늘쉼터와 덩굴터널 등 폭염저감시설이 잘 작동하는지를 매일 점검할 것과, 참가자들이 폭염 행동요령을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매 프로그램 시작 전마다 안내할 것을 지시했다.

지난 7월 29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열리는 부안 새만금 부지를 찾아 김관영 도지사와 준비 상황과 안전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전라북도청
지난 7월 29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열리는 부안 새만금 부지를 찾아 김관영 도지사와 준비 상황과 안전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전라북도청

또한, 이 장관은 행안부에서 잼버리 행사장 내 폭염저감시설 추가 설치, 폭염 예방물품 지원을 위해 재난안전특교세 30억을 전라북도에 즉시 교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장관은 조직위원회와 전라북도에게 "잼버리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각종 대응절차를 재차 점검, 전파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안전한 행사 개최를 위해 안내요원과 경찰·소방인력을 추가로 배치하고 소방차 등 긴급차량 출입차로를 확보하는 한편, 질서유지를 위한 출입계획도 재점검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장관은, "대규모 온열환자 발생 시 혼선없이 임시대피시설로 이동할 수 있도록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고, 부상자 회복을 위해 구급차 증차, 이동병원 도입 등을 포함하여 가능한 모든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오늘 오후 세계잼버리 현장을 꼼꼼히 점검한 이상민 장관은 스카우트 활동은 원래 다소 불편한 것이라는 기존의 인식을 버려야 한다"면서 "폭염속에서 활동하는 참가자들의 불편사항이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화장실, 샤워장 등과 관련한 시설 확충·정비, 청소 등도 세심히 챙겨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 장관은 “남은 잼버리 기간 동안 관계기관 모두가 잼버리대회의 성공을 위해 총력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