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지하수 관리 가상현실 체험 교육 자료(콘텐츠)' 배포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환경교육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한 단계 발전시킨 ‘청정지하수 관리 가상현실 체험 교육 자료(콘텐츠)’를 8월 14일부터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자료는 국민이 평소 알기 어려운 청정지하수 관리 등을 체험형 가상현실(VR)로 제작하여 지하수의 중요성과 국민의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교육자료는 총 3편으로 제작됐으며, △1편 지하수의 모험(지하수 생성원리 및 순환), △2편 청정지하수 관리(지하수 환경관리), △3편 지하수 안전지킴이(지하수 업무 안전교육)으로 구성됐다.

1편 지하수의 모험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실제 지층 속 지하수의 움직임을 생생한 가상현실 방식으로 구현하여 학습자가 지하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1편 '지하수의 모험' 중 지하수 순환 및 흐름체계 설명.
1편 '지하수의 모험' 중 지하수 순환 및 흐름체계 설명.

특히 2편 청정지하수 관리는 지하수 조사-관리-정화의 전 과정을 시각화하여 지하수 환경관리의 중요성을 경험할 수 있다.

3편 지하수 안전지킴이는 지하수 관리 업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가상으로 체험해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환경공단은 본사 물환경관(인천 서구 소재)에서 이번 교육자료 체험관을 운영한다.

아울러 교육자료를 공단 누리집(keco.or.kr),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누리집(kossge.or.kr) 등에 게시할 예정이다.

체험관 및 교육자료 활용 등과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한국환경공단 지하수환경관리부(032-590-3871, 3895)에서 받는다.

한국환경공단 안병옥 이사장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지하수의 보전과 관리 강화를 위해 힘써야 한다”며, “많은 국민이 이번 양질의 교육자료를 통해 지하수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