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열리는 日각료회의서 최종 방류시기 결정할 듯…“지구촌 공멸 계기 될 것”

일본 정부가 빠르면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22일 열리는 각료회의에서 확실한 방류시기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방송 NHK는 21일 "일본 정부가 이르면 24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20일 후쿠시마 원전에서 오염수 방류 설비를 시찰했고, 21엔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과 면담을 가졌다.

기시다 총리는 이 면담 뒤 기자들을 만나 “내일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안정성 확보와 소문(풍평) 피해 대처 상황을 확인하고 구체적인 일정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24일 이후 가능한 한 빨리 방류를 시작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22일 열리는 각료회의에서는 이 같은 기시다 총리의 의중이 크게 반영될 공산이 커 보인다.

상황이 이렇듯 심각해지자 우리나라 시민단체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22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이순신동상 앞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 일정 철회’를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로 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들은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전문가들의 증언이 이어지고, 명확한 대안을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제일 저렴하고 편리한 해양 투기를 밀어붙이고 있다”며 “관계자의 이해 없이 오염수를 방류하지 않겠다는 일본 정부는 한국 대통령의 방임을 등에 업고, 반대 입장을 고수하는 일본 어민들을 끊임없이 회유하며 오염수를 투기하려 한다”며 투기 포기를 촉구하고 있다.

공동행동은 지난 18일 200만 명의 한국 시민들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며,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자국 내에 보관하라는 서명을 용산 대통령실에 전달하기도 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野) 4당은 지난 17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유엔 인권이사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야 4당은 "국회에서 시민단체·종교계와 함께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해양 투기는 국경을 넘는 바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국가가 독자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며, 대한민국을 비롯한 인접 국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며 진정서 제출 사실을 전했다.

한 국가의 이기적이고 잘못된 판단으로 핵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면 지구촌 모두 죽는 공멸행위가 될 것이라는 것을 상기시겠다는 것이다.

진정서에는 유엔 인권이사회가 임명한 환경, 건강, 식품 분야 특별보고관들이 오염수 투기가 가져올 인권 침해를 조사하고, 국제사회에 의견을 제출해달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