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오염수 24일부터 방류 결정에 각계각층 ‘강력 반발’…“총력 저지”

일본 정부가 끝내 24일부터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우리 정치권과 시민사회는 물론 중국과 홍콩 등 국제사회도 규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2일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기상·해상 조건 등에 차질이 없다면 오는 24일부터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8월 기준 134만t의 방사능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쳐 원전 앞 1㎞ 해역에 해저터널을 통해 흘려보내기로 했다.

일본 정부가 이 같은 방류 계획을 발표하자 더불어민주당은 긴급 의원총회와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1차 100시간 비상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8.22일(화) 국회 본청 로텐더홀 앞 계단에서 긴급의원총회를 열어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에 관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8.22일(화) 국회 본청 로텐더홀 앞 계단에서 긴급의원총회를 열어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에 관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민주당이 23일 오후 7시 30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촉구 촛불집회’를 연다. 집회에는 소속 의원은 물론이고 보좌진, 당직자, 당원 등 약 1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시민사회와 연대해 대규모 장외 규탄대회를 열어 여론전을 펼치고, 유엔(UN)인권이사회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에도 적극적으로 반대 의사를 전달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22일 오후 1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0%가 넘는 국민들이 걱정하는 동안 대통령실은 국민 혈세를 들여 ‘핵오염수 안전하다’는 선동 영상이나 기획하고, 집권 여당은 ‘믿으라, 안전하다’ 되지도 않는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하며 횟집 수조 물 떠먹는 것 말고 뭘 했나?"고 정부를 비판했다.

정의당은 그러면서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으로 오염수 방류는 최소 30년간 이어질 것이다. 다시 한 번 정부에게 이틀의 기회가 주어졌다. 강력히 일본 정부에게 항의해야 한다"’면서 "해양투기 말고 육상보관의 안전하고 모두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주장하시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향후 어업인들의 생존권과 시민들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활동을 전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국내 시민단체들이 일제히 방류 철회를 촉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은 22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전문가들의 증언이 이어지고 명확한 대안을 요구했지만 일본 정부는 가장 저렴하고 편리한 해양 투기를 밀어붙이고 있다"며 방류 철회를 촉구했다.

지난 8월 12일 열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 전국 집회에서 활동가들이 오염수 방류 반대를 외치고 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지난 8월 12일 열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 전국 집회에서 활동가들이 오염수 방류 반대를 외치고 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공동행동은 이어 "24일을 치욕의 날로 기억할 것"이라며 "해양 투기로 불안과 우려는 가중되고 국민은 8월24일을 '국민 불안의 날'로 기억할 것"이라고 했다.

공동행동은 또 일본의 이번 방류 결정을 '테러'라고 규정하고 우리 정부의 국제해양재판소 제소를 촉구하는 한편 "한국 정부 역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해 명확히 책임지고 반대 의사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국제 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한국 정부가 사실상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방조했다"고 강하게 비판하고 나서 주목을 끌었다.

이들은 성명에서 "방사성 오염 물질 방류가 초국경적으로 끼칠 수 있는 잠재적 피해 위험을 간과하고, 방류 저지와 관련해 국제법에 보장된 인접국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은 한국 정부의 방조 행위를 엄중히 경고한다"며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한국 정부의 태도는 안전을 등한시한 원전 제일주의 사고를 그대로 보여준다. 원전 사고로 생성된 방사성 폐기물의 해양 방류는 지구상에 전례 없는 일로 해양생태계와 인류의 안전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제사회의 일본 규탄도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해 베이징 주재 일본 대사를 초치해 강력히 항의했으며, 홍콩은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