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24일 13시부터 하루 460t씩 해양 방류 시작…야당·국내외 시민단체 거센 반발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24일 오후 1시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한다.

이는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약 12년 반 만으로, 2021년 4월 스가 요시히데 당시 총리가 오염수 처분 방식으로 해양 방류를 결정한 지 2년 4개월 만이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하루에 약 460t의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방류하는 작업을 17일간 진행해 일차적으로 오염수 7800t을 바다로 내보낼 계획이다.

내년 3월까지 방류할 것으로 예상되는 오염수 양은 3만1200t으로, 이는 2011년 3월 사고 이후 보관 중인 오염수 약 134만t의 2.3% 수준이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쳐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내 저장 탱크에 보관된 오염수를 바닷물과 희석해 약 1㎞ 길이의 해저터널을 통해 바다에 방류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알프스(ALPS)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데다 핵종이 모두 걸러지는 것이 아니어서 국제사회의 지탄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본 오염수 방류를 하루 앞둔 23일 저녁 국회 앞 계단에서 규탄 촛불집회를 열었다.

이재명 당대표를 비롯해 당 소속 국회의원, 전국 각지에서 모인 당원, 시민들이 한데 모여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를 규탄하고, 강력한 대응을 결의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과거 제국주의 침략 전쟁으로 주변국의 생존권을 위협한 일본이 핵 오염수 방류로 대한민국과 태평양 연안국들에 또다시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가져오려 한다”며 “핵 오염수 방류는 제2의 태평양전쟁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본 오염수 방류를 하루 앞둔 23일 저녁 국회 앞 계단에서 규탄 촛불집회를 열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은 일본 오염수 방류를 하루 앞둔 23일 저녁 국회 앞 계단에서 규탄 촛불집회를 열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이 대표는 “대통령의 직무가 영토를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제일인데 대한민국의 영토와 바다를 오염시키겠다는 일본에 왜 우호적인 것이냐”며 “일본 오염수가 아무 문제 없다는 홍보물을 대통령실 예산으로 만들었다는데 믿어지느냐”고 반문했다.

이날 촛불집회는 전날 민주당이 전격 개시한 ‘100시간 비상행동’의 일환이다. 민주당은 일본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고 향후 대응책 마련을 위해 국민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25일엔 광화문부터 용산 대통령실 앞까지 규탄 행진을 벌이며, 26일에는 총집결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국내외 시민단체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저지 공동행동’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염수 투기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전문가들의 증언이 이어지는데도, 일본 정부는 제일 저렴하고 편리한 해양 투기를 밀어붙이고 있다”며 일본 정부에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국내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저지 공동행동’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에 대한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공동행동
국내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저지 공동행동’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에 대한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공동행동

환경운동연합도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탱크에 남아 있는 방사성 물질 종류의 총량을 밝힌 적이 한번도 없고, 2차 처리를 해도 방사성 물질이 얼마나 잔류할지 모른다”며 “오염수 해양 투기는 인류가 경험해본 적이 없는 초유의 사태”라고 강조했다.

강원도내 노동·민사회단체 등으로 이뤄진 정권퇴진강원운동본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검증되지 않은 핵 오염수를 해양에 투기하는 것은 민중의 생명과 안전, 생태환경에 재앙을 가져올 수도 있는 중대한 범죄”라면서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채 경제논리로만 해양투기를 결정한 것은 결국 국제적 범죄행위이고, 이를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린피스는 “태평양 방류를 결정한 것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남긴 쓰라린 아픔과 교훈에 대한 망각이자, 수십년 동안 견고한 카르텔을 구축한 일본 원전 프로그램의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국민들의 반발도 더욱 확산하고 있다.

일본 녹색당은 “오염수의 안전 기준 따위는 없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지, 세계가 연대해야한다”고 촉구했으며, 일본 최대 어민단체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도 "어업인과 국민의 이해를 얻지 못하는 해양 방류에 반대한다는 것은 조금도 바뀌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