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형 실시간 해수 방사능 감시시스템’ 개발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우리 정부는 “실시간 모니터링 수단들을 적극 활용해 일본 측이 계획대로 오염수를 방출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23일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일본 측은 1시간 단위로 방류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는 별도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관련 데이터를 한국어로도 제공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한국원자력연구원 주관으로 ‘이동형 실시간 해수 방사능 감시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해수에 대한 방사능 분석은 바닷물을 채취해서 육지의 분석실로 옮긴 후 측정하는 방식이다. 즉, 시료 채취와 측정이 공간적으로 이원화되어 있어 실시간으로 방사능 농도를 분석할 수 없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개발한 ‘이동형 실시간 해수 방사능 감시시스템’은 선박장착형으로 세계 최초로 해수 중 방사능을 현장에서 직접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해수를 실시간으로 채취한 후 선박 내에 설치된 검출기를 이용해 방사능을 측정하는 원리로 채취와 측정이 동일 공간에서 이루어진다는 설명이다.

주요 결과는 한국원자력연구원(KINS)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에게 공개된다.

정부는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이상 상황에 즉각 대비할 수 있는 다층적인 감시(모니터링)·연락 체계도 구축했다.

이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일본 측과 신속히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일 양국의 규제·외교당국 간 이중 핫라인을 만들고, IAEA와는 긴급 또는 이상 상황에 대한 정보를 가능한 빠르게 공유받을 수 있는 연락 체계를 마련했다.

이밖에 방류 후 해양 방사능 점검을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우리 해역의 200개 정점과 더불어 우리 해역 바깥의 태평양도서국 인근 해역 10개 정점, 후쿠시마 원전에서 약 500~1600㎞ 떨어진 2개 해역 8개 정점에서도 조사에 착수한다.

정부 관계자는 "향후 오염수 방류가 국제기준에 어긋나 진행됐다고 판단되면 일본 측과의 핫라인을 통해 즉각 방류 중단을 요구할 뿐 아니라 일본 측의 해명을 이해하지 못할 경우 국제법적으로 제소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