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콰도르 국립대학 총장급 인사 7인 초청 국내 연수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에콰도르 국립대학 총장급 인사 7인을 초청해 8월 28일부터 2주간 우리나라의 생물다양성 보전, 연구 및 생물자원 활용 등 앞선 관리기술을 전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국립생물자원관이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에콰도르 생물다양성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국가 유전자원 데이터 은행 설립사업(2022~2028/900만 달러)’의 일환으로 올해 4월에 에콰도르 생물다양성 실무자 10명을 대상으로 1차 연수를 실시한 바 있다.

연수 참가자 소속 기관.
연수 참가자 소속 기관.

생물다양성 부국인 에콰도르는 아마존 밀림, 안데스 고산, 갈라파고스 군도 등 다양한 생태계와 생물자원이 풍부한 나라로 국가차원에서 유전자원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기술 및 전문인력 등에 대한 국제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연수에 참여하는 에콰도르 인사들은 △안데스에 위치한 국립야차이기술대학, △아마존에 위치한 이키암아마존대학, △갈라파고스 과학센터를 보유한 샌프란시스코키토대학 등 생물다양성 주요 거점 6개 대학의 총장급 인사와 에콰도르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다양성연구소 부원장으로 구성됐다. 

생물표본 수장고 견학.
생물표본 수장고 견학.

이들 참가자들은 국립생물자원관과 한국국제협력단을 비롯해 대학, 국공립연구기관, 바이오산업체 등 15개 국내 관계 기관을 방문하여 유전자원 보존 및 활용에 관한 정책수립, 의사결정, 협업 등을 연수받을 예정이다.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한-에콰도르 생물다양성 협력체계가 더욱 강화될 것이며, 이는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지만 상대적으로 접근이 어려웠던 중남미 지역의 생물자원 연구에 대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