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야생조류 조류인플루엔자(AI) 관계기관 담당자 연찬회’

환경부 소속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원장 신동인)은 9월 14일부터 이틀간 ‘2023년 야생조류 조류인플루엔자(AI) 관계기관 담당자 연찬회’를 소노벨 제주(제주시 조천읍 소재)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행정안전부, 질병관리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 담당자 1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야생조류 조류인플루엔자 대응을 위한 업무정보를 사전에 공유하고, 담당자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9월 14일 열리는 행사 제1부에서는 '야생조류 조류인플루엔자 업무'를 주제로 환경부 및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 담당자들이 △정책 방향 및 대응, △해외 야생포유류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실태 등을 소개한다.

야생조류·가금류 고병원성 AI 월별 발생추세.
야생조류·가금류 고병원성 AI 월별 발생추세.

제2부에서는 이동훈 건국대 교수와 강태한 한국환경생태연구소장이 각각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해외 발생 및 대응’과 ‘야생조류 위치추적을 통한 조류인플루엔자 대응’을 주제로 강의를 한다.

행사 이튿날에는 야생동물질병관리시스템(wadis.go.kr) 운영 요령 안내와 종합토의 및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한편 지난 겨울(2022~2023년)에 국내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H5N1 유전형)가 유행하면서 야생조류에서 174건, 가금농가에서 75건이 발생했다. 최근 유럽 및 아메리카 지역 등 해외에서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H5N1 유전형)가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다.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 이수웅 질병연구팀장은 “이번 담당자 연찬회가 올겨울 관계기관 간 조류인플루엔자 대응 체계를 강화시키고 나아가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