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성유기화합물(VOCs, Volatile Organic Compounds)의 일종으로 알데히드 중에서 가장 간단한 유기화합물이다.

폼알데하이드(영어 formaldehyde) 또는 포름알데히드(독일어 formaldehyd)라고도 한다.

화학식은 HCHO이며, H2CO로 쓰기도 한다. 1859년 러시아의 화학자 알렉산드르 부틀레로프가 발견했다.

폼알데하이드는 탄소가 포함된 물질이 불완전 연소할 때 만들어지며, 산불이나 담배 연기 또는 자동차 매연에서 발견된다.

공기중에서 메테인과 다른 탄화수소에 햇빛과 산소가 가해지면서 합성되기도 한다.

폼알데하이드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가구용 접착제의 원료, 접착제, 도로, 방부제,, 멜라민수지, 요소수지 등의 원료로 널리 이용된다. 

폼알데하이드는 실내 공기오염과 새건물증후군을 유발하는 대표적 물질로 보고 되고 있기도 하며,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 물질 중 하나이기도 하다.

참고로 휘발성유기화합물은 대기중에 휘발돼 악취나 오존을 발생시키는 탄화수소화합물을 일컫는 말로, 피부접촉이나 호흡기 흡입을 통해 신경계에 장애를 일으키는 발암물질이다.

휘발성유기화합물은 벤젠, 톨루엔 등이 포함돼 그 자체만으로도 독성이 있어 호흡 시 현기증, 마취작용 등이 수반될 수 있으며 암과 빈혈 등을 유발하고, 중추신경을 마비시키는 등 인체에 해를 끼친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