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망 연구 내실화를 위해 상수도 본부, 맑은물연구소, 사업소 간 협업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5일 배·급수 관망분야 연구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상수도 본부와 맑은물연구소, 수도시설관리소, 지역수도사업소가 참여해 토질 및 토양부식에 따른 관로 노후도 평가를 통해 적정 관종 선정 방안을 마련하고 관로파손, 수질오염 등에 대응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실용적 연구를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맑은물연구소의 연구사업인 『인천지역 배·급수관 부식방지를 위한 토양 및 환경특성 연구』 추진과 관련한 연구의 내실화를 위해 사업소에서 추진하는 관로공사 구간의 토양시료와 노후관 시편을 수집해 연구소로 전달하기 위한 사업소별 담당자를 지정하고, 사업소 내에 시료 및 시편의 임시 보관함 마련과 수거 방안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협의했다.

또한, 2024년도 노후관 교체 대상관로에 대한 적정 관종 선정을 위해 동절기 굴착금지 이전인 금년 11월경 사업소에서 토양시료를 수집해 맑은물연구소에 토양부식성 평가를 의뢰하면 15일 이내에 시험결과를 해당 사업소로 통보하기로 하는 등 사업비를 절감하고 사업효율을 높이는데 상호 간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번 배․급수 관망연구를 통해 각 토양의 특성에 맞는 관종으로 공사를 추진함으로 공사비를 절감하고, 토질에 의한 상수도관의 노후도를 예상해 노후관 교체 대상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등 효율적인 상수도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시 김인수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인천시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인천 하늘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이번 급·배수 관련 연구를 비롯해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용 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