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구좌읍 행원 수전해 실증단지서 수소버스 정식 개통식 개최
행원 수전해 실증단지 풍력발전소에서 매일 수소 200kg 생산
청정수소 인증제, 수소 분야 세액공제 확대 등 정책적인 지원 지속

국내 최초의 청정수소 생산-운송-활용 전(全)주기 생태계가 제주도에서 구축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는 10월 23일 제주시 밭담 테마공원에서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수소 버스 정식 개통식을 개최하고 이처럼 밝혔다.

산업부는 2020년부터 행원 수전해 실증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와 연계하여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왔다.

현재 행원 수전해 실증단지에서는 인근 풍력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기반으로 매일 약 200kg의 수소를 생산, 튜브 트레일러를 통해 수소충전소로 운송하여 수소 버스와 수소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다.

앞으로 수소 수요 증가에 맞춰 일일 수소 생산량을 최대 1t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는 10월 23일 제주시 밭담 테마공원에서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수소 버스 정식 개통식을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는 10월 23일 제주시 밭담 테마공원에서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수소 버스 정식 개통식을 개최했다.

이번 실증사업은 단순히 청정수소의 생산에 그치지 않고 운송, 활용에 이르기까지 수소 전주기 생태계를 국내 최초로 구축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제주도는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5개소(현재 1개소), 2030년까지 수소 버스 300대(현재 9대)를 보급하는 등 수소 생태계를 확산해나갈 계획이다.

산업부에서는 김범수 수소경제정책관 직무대행이 수소 버스 개통식에 참석했다.

김범수 정책관은 이후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 제주)에서 개최된 ‘2023 제주 국제(글로벌) 그린 수소 토론회(포럼)’에서 개회사를 통해 “국내 청정수소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해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수소 분야 세액공제 확대 등 정책적인 지원을 지속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