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준 차관, 지하역사 미세먼지 관리현장 점검…“국민 일상 가장 가까운 곳, ‘선택과 집중’ 필요”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임상준 환경부 차관이 10월 24일 오전 서울교통공사 수서차량기지(서울 강남구 소재)와 지하철 5호선 오금역을 방문해 지하역사 터널 및 선로 내의 초미세먼지 관리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이날 수서 차량기지에서 터널용 초미세먼지 집진차량을 살펴보고, 이어 지하철 5호선 오금역을 방문해 지하역사 초미세먼지 대응 현황 및 터널 내 양방향 전기집진기 운영상황을 확인했다.

이 자리에서 임상준 차관은 “초미세먼지 관리에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면서, “국민 일상에 가장 가까운 곳부터 실내공기질 개선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이 10월 24일 겨울철 대비 지하역사 미세먼지 관리현장을 점검하며, 관계자로부터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이 10월 24일 겨울철 대비 지하역사 미세먼지 관리현장을 점검하며, 관계자로부터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아울러 임 차관은 “그간 지하역사 내 공기질 관리를 위해 약 2,127억 원의 국비를 투입(`19~)했지만, 승강장으로 유입될 수 있는 터널·선로 내 고농도 초미세먼지 관리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족하다”며, “지하역사는 어린이, 어르신을 포함한 일평균 천만명의 국민이 이용하는 대표 시설로, 보다 철저한 공기질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참고로 PM10 측정망 설치지점 연평균 농도는 터널 321㎍/㎥>승강장 129㎍/㎥>대합실 68㎍/㎥>외기 46㎍/㎥ 등이다.

터널용 저속 집진차량 구성.
터널용 저속 집진차량 구성.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터널 내 초미세먼지가 승강장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물청소, 환기설비 개선 등 기존 방식을 넘어 획기적인 신기술 개발 및 도입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특히 “대부분의 초미세먼지 고농도 역사는 추가 환기설비 설치 등도 어려운 노후 역사이기 때문에 새로운 저감 기술이 절실하다”며, 이에 대한 기술 개발 및 활용을 주문했다.

끝으로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국민이 초미세먼지 저감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올겨울철에 고농도 지하역사를 중심으로 특별점검할 것을 서울교통공사 등 관계기관 담당자들에게 지시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