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0월 30일 오후 섬강 부평지구(원주시 반계리 소재)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방문하여 하천 준설 현장을 점검했고 밝혔다.

이날 점검은 내년도 홍수기(매년 6월 21일~9월 20일) 수해 대비를 위한 한강 지류 국가하천인 섬강의 준설 상황을 확인하고 현장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섬강 부평지구는 올해 2월 착공돼 2026년까지 하천 정비사업이 예정된 현장이다. 준설이 완료되면 사업 구간 주변의 계획홍수위를 0.8m 낮출 것으로 분석되어 인근 민가 및 농경지의 수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섬강 부평지구 준설현장.
섬강 부평지구 준설현장.

섬강 부평지구 사업은 준설, 제방보강, 도로 및 교량 건설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한화진 장관은 이날 섬강 부평지구 현장을 둘러보며 하천 정비사업 계획과 인근 홍수취약지구 관리계획 등을 보고받을 예정이다.

환경부는 국가하천의 준설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등 국가하천 정비사업 예산을 2023년 4,510억 원에서 2024년 6,627억 원으로 확대한 정부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화진 장관은 “준설은 기후변화로 인한 극한 강우와 홍수를 저감하기 위한 대표적인 홍수방어 수단 중 하나”라며, “지류·지천에 대한 준설을 통해 수해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