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포스터, 안내 표시, 간판 등 기존의 아날로그 광고판을 디지털 디스플레이어(LED, LCD)를 활용해 각종 정보와 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 광고게시판’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네트워크로 연결돼 원격으로 콘텐츠를 한꺼번에 제어할 수 있으며, 터치패널 등과 결합해 양방향 통신을 통한 개인 미디어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서비스로 발전하면서 기존 대형 전광판의 기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주로 상업용, 공공용, 산업용으로 사용된다.

상업용에서는 주로 광고, 상품 홍보, 매장 내 고객 안내 등에 활용된다. 공공용에서는 교통 정보, 관광 정보, 날씨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며, 산업용에서는 생산 공정 관리, 재고 관리, 작업자 교육 등 다양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된다.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의 화질, 해상도, 밝기 등이 향상되어 보다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디지털 광고는 전통적인 광고에 비해 소비자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타겟팅 광고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지난 2020년 서울 삼성동 SM타운 코엑스 아티움 건물 앞 대형 전광판에 구현한 초대형 파도 '웨이브'. 당시 외신들의 집중 조명을 받았던 이 기술도 디지털 사이니지 디스플레이다.
지난 2020년 서울 삼성동 SM타운 코엑스 아티움 건물 앞 대형 전광판에 구현한 초대형 파도 '웨이브'. 당시 외신들의 집중 조명을 받았던 이 기술도 디지털 사이니지 디스플레이다.

아울러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야외 활동이 많아지고, 개인 맞춤형 정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증대된 디지털 사이니지는 터치스크린, 센서 등과 같은 기술을 사용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모바일·웹 연동 디지털 사이니지는 모바일 기기와 연동하여 사용자의 위치, 관심사 등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광고효과 극대화를 위한 디지털 사이니지는 빅데이터, AI 등 기술을 사용하여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고 최적화 한다.

세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규모는 2022년 252억 달러에 달했다. IMARC Group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6.7%의 CAGR을 보이며 2028년까지 37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