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는 11월 9일∼11월 10일 양일간 부산에서 ‘글로벌 넷제로(Net Zero) 커넥션 인 코리아’ 행사를 개최하고,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카자흐스탄, 가나, 우간다, 칠레, 캄보디아 등 10개국과 온실가스 국제감축 협력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산업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하는 온실가스 국제감축 국제행사로 온실가스 감축 관련 국제동향 및 국가별 정책을 공유하는 토론회(포럼), 기업 간 연계(파트너링) 행사, 정부 간 양자 회의 등으로 이루어지며, 10개국 정부 기관과 4개 국제기구, 80여 개 국내외 기업이 참가한다.

산업부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s) 중 국외감축분인 3,750만 톤 달성에 이바지하기 위해 베트남 3건, 우즈벡 1건의 온실가스 국제감축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행사는 국가 간 협력기반을 조성하고, 기업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온실가스 국제감축 활성화를 지원함과 동시에 협력 국가를 다변화하고 사업 발굴을 확대하고자 마련된 것이다.

산업부 김완기 무역투자실장은 "국제(글로벌) 온실가스 감축을 위하여 한국은 협력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강조하고 "재생에너지와 원전·수소 등 무탄소 에너지원을 두루 활용해 국가 간 기후 격차를 해소하고자 한국이 제안한 「무탄소(CF) 연합」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요청한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