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독도에 대한 진실을 국제사회에 올바로 알리기 위해 올 해부터 국제 홍보를 적극 펼쳐나갈 계획이다.

17일 경상북도에 따르면, 독도에 대한 홍보를 그동안 국내와 해외 교민 등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홍보자료를 제공하던 소극적 홍보에서 벗어나 올 해부터는 전문가, 시민단체는 물론 해외의 한국관련 연구소, 한인교수협회 등과 인적교류를 통해 홍보 범위를 확장해 나간다.

국제기구가 있는 주요 도시에는 전문가를 파견해 해양ㆍ영토관련 학자와 학술단체를 대상으로 현지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해외의 저명한 언론인들을 독도에 초청해 독도의 역사와 자연을 소개하고 독도와 한국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해양ㆍ영토ㆍ국제법 분야 학자와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해 독도문제를 바라보는 국제사회의 시각을 개선, 연구에 반영하고 해외 전문가와의 인적교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 주요도시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국과 일본의 영유권 주장 근거를 역사적ㆍ지리적ㆍ국제법적으로 비교하고, 전문가와 함께 토론하는 특별강연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문화예술 창작활동 지원을 통한 홍보도 주력한다.

이를 위해 울릉도에 있는 박물관ㆍ기념관 및 문화시설을 전시ㆍ공연 등 창작공간으로 활용토록 하고, 독도관련 스토리를 발굴해 뮤지컬, 연극과 같은 문화 콘텐츠로 만들어서 독도 홍보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세계적인 스포츠, 문화축제에도 전통문화와 함께 독도를 소개하는 홍보단을 파견하고, 독도에서는 한복 디자이너와 예술인을 초청해 문화예술 공연을 개최할 방침이다.

경북도는 또 국내외 독도관련 정보 공유를 위해 '독도 디지털 아카이브(DDA)'를 구축해 연구기관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기관별 특성에 맞는 연구과제에 역량을 집중해 성과를 높이는 동시에 일본의 영유권 주장 근거와 사료를 체계적으로 정리, 세밀한 분석도 진행할 계획이다.

역사를 전공한 대학원생을 독도 강사로 양성해 농민교육, 공무원교육, 사회단체의 모임 등에 파견해 사회인 대상 교육을 실시하고, 일선 학교의 독도동아리 활동도 지도케 할 예정이다.

이 처럼 경북도가 독도에 대한 국제 홍보를 공개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배경에는 일본정부가 국제사법재판소(ICJ)를 통한 독도문제 해결을 우리 정부에 촉구하고 국제사회에서 대대적인 여론전을 펼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경북도는 이를 방치할 경우 일본의 일방적인 주장이 마치 사실인 양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경북도 최종원 환경해양산림국장은 "독도는 우리 국민들 마음 속에만 머물러 있어서는 안된다"며 "역사와 문화 등 독도의 모든 것을 세계인들에게 바르게 알리고 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고 독도에 관심이 있는 해외 학자들이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국민들에게는 좀 더 체계적이고 제대로 된 독도 바로 알기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