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스토리지(ESS) 산업발전 협의회’ 통해 과제 이행·점검, 추가과제 발굴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변동성 보완 및 안정적 전력계통 운영을 위해 마련된 에너지스토리지(ESS)발전 대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은 11월24일 석탄회관에서 '제1차 에너지스토리지(ESS) 산업발전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기술개발, 시장제도, 산업육성, 수출지원 등 4개 분과로 구성되고 각 분야 산·학·연 전문가, 에너지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등이 참여해 유연한 전력시스템 구현과 2036년 세계 에너지스토리지(ESS) 시장 점유율 35% 목표로 지난 10월 발표한 '에너지스토리지(ESS) 산업 발전 전략'에서 제시한 과제 이행과 추진실적 점검은 물론 신규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ESS산업발전 협의회 구성도.
ESS산업발전 협의회 구성도.

이날 회의에서 기술개발 분과(간사: 에너지기술평가원)는 기술성숙도 수준·상용화 가능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에너지스토리지(ESS) 기술개발 방안, 시장제도분과(간사: 전력거래소)는 에너지스토리지(ESS)의 전력시장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등을 발표했다.

또 산업육성분과(간사: 한국에너지공단)는 에너지스토리지(ESS) 보급 확대·산업단지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등 에너지스토리지(ESS)기반 신산업 육성 방안, 수출지원분과(간사: 스마트그리드협회)는 해외진출 및 수출지원, 국제교류 활성화 방안 등을 각각 발표했다.

산업부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은 "재생에너지·원전 등 경직성 전원 증가에 따른 전원믹스 변화에 대응한 유연한 전력망 운영을 위해서는 기존 리튬전지 에너지스토리지(ESS) 뿐만 아니라 흐름전지·양수 등 다양한 저장매체를 활용한 최적의 스토리지믹스 구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에너지스토리지(ESS)산업 발전 전략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협의회의 활발한 활동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