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파우더(Black Powder)는 폐배터리를 물리적으로 분쇄해 얻은 검은색 분말을 말한다.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의 희소금속이 포함돼어 있어 배터리 재활용의 핵심 원료로 주목받고 있다.

블랙 파우더는 폐배터리를 분쇄, 선별, 건조 등의 과정을 거쳐 생산된다.

분쇄 과정에서 배터리 케이스, 전극, 분리막 등이 분리되며, 선별 과정에서는 분리된 물질을 크기, 밀도, 색상 등의 특성에 따라 분류한다. 건조 과정에서는 분류된 물질을 건조해 블랙 파우더를 얻게 된다.

배터리 블랙 파우더. 사진=성일하이텍(주)
배터리 블랙 파우더. 사진=성일하이텍(주)

블랙 파우더의 희소금속 함량은 배터리 종류, 배터리 사용 기간, 배터리 충전 횟수 등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리튬 함량은 10~20%, 니켈 함량은 20~30%, 코발트 함량은 10~20%, 망간 함량은 20~30% 정도다.

블랙 파우더는 배터리 재활용의 핵심 원료로 주목받고 있다.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폐배터리 발생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블랙 파우더에서 회수한 희소금속은 리튬이온 배터리, 전기차 모터, 태양전지 등의 제조에 사용된다.

블랙 파우더의 시장 가치는 희소금속의 가격에 따라 달라지지만 희소금속 함량을 고려하면, 톤당 10만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닐 것으로 추정된다.

블랙 파우더의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폐배터리 발생량이 증가하고, 희소금속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향후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