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 팀에 총 상금 1억 200만 원 지급…다양한 성장지원으로 물산업 경쟁력 강화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국내 물산업 혁신창업 활성화를 위해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2023(12월 6~9일)’과 연계하여 12월 7일 오후 ‘인터불고 엑스코호텔(대구 북구 소재)’에서 ‘제4회 대한민국 물산업 혁신창업 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그간 공모를 통해 접수된 물산업 관련 아이디어 및 사업화 과제(상위 8개)에 대한 최종 발표 경연을 비롯해 평가 및 시상식을 진행하고, 우수기술을 전시한다.

환경부는 올해 7~8월 공모를 진행하여 총 389명이 참여한 112개의 과제를 접수했으며, 30명으로 구성된 국민평가단 및 3단계에 걸친 전문가 평가, 4주간의 기술(아이템) 고도화 상담(멘토링) 등을 걸쳐 최종 18개 과제를 입상과제로 선정했다.

이들 입상과제에는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기반 누수탐지, △지하시설물(관로 등) 증강현실(AR) 솔루션 등 혁신 기술들이 포함됐으며, 이 중 10개 과제는 장려상을 수상하고 상위 8개 과제는 당일 행사 현장에서 경연을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환경부는 12월 7일 오후 2시부터 이날 경연을 온라인 방송(유튜브)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이날 수상자에게는 부상으로 상금 및 사업화 자금 총 1억 200만 원이 수여된다.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성능시험장 제공, 물산업펀드 연계 투자유치, 해외전시회 동반참여 등 수상팀의 단계별 성장과 해외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환경부 박재현 물관리정책실장은 “물산업은 디지털 전환과 함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 중인 유망산업으로 다양한 혁신 아이디어 및 사업화의 토대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혁신기술을 보유한 예비창업가와 유망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물산업에서도 ‘거대 신생기업(유니콘 기업)’을 배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4회 대한민국 물산업 혁신창업 대전’ 포스터.
‘제4회 대한민국 물산업 혁신창업 대전’ 포스터.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