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유엔 소속의 식량, 농업, 어업, 산림 분야의 전문 기구다. 1945년 10월 16일 캐나다 퀘벡에서 창설됐으며, 본사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다. FAO는 세계 식량 안보 및 농촌 개발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국제 기구다.

FAO의 설립 목적은 △모든 국가 국민의 영양 수준과 생활의 향상 △식량과 농업 생산물의 생산·분배 능률 증진△농업, 어업, 산림의 지속 가능한 개발 등이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로고.
유엔식량농업기구(FAO)로고.

FAO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식량 안보 및 영양 개선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지원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및 보급 △ 지속 가능한 농업 및 어업 개발을 위한 지원 △ 기후 변화 및 기타 환경 문제에 대응한 농업 및 어업의 적응력 강화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FAO는 1961년부터 매년 '세계식량농업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세계 식량 안보 및 영양 상황을 평가하고, 식량 안보 및 영양 개선을 위한 정책 및 전략을 제시하는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FAO는 또한 기아와 빈곤 퇴치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FAO는 세계식량계획(WFP)과 협력해 기아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식량 원조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업 기술 개발 및 보급을 통해 농촌 주민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