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기 산업 육성과 글로벌 시장 진출 정책방향’ 발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는 12월13일 민관 합동 ‘모빌리티 충전산업 융합얼라이언스’ 발족하고, '전기차 충전기 산업 육성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친환경‧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충전인프라 시장도 중요성이 커지고, ’30년에는 3,2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출 기회가 커지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려는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산업 육성과 수출 확대 정책이 필요하다.

실제로 전 세계 전기차 이용량은 2022년 3천만 대 → 2030년 2억 4천만 대(IEA)로 크게 증가했으며, 전 세계 전기차 충전기 보급 전망도 2022년 270만기 → 2030년 1,270만기(IEA)로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기차 충전기 산업육성과 글로벌 시장진출 정책방향.
전기차 충전기 산업육성과 글로벌 시장진출 정책방향.

정부는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전기차 충전기 산업 육성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정책방향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충전기 산업화 역량 강화, △해외시장 진출 확대, △충전기 생태계 활성화 등 3대 축으로, 2030년까지 5대 핵심기술‧SW를 확보하고, 세계시장 점유율을 2022년 1.2%에서 ’30년 10%로 끌어올리는 한편, 매출 500억원 이상 충전기 제조사를 5개 이상 육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완성차 업계를 비롯해 충전기 제조업체, 부품업체, 충전서비스 운용사업자, 시험인증기관 등 40여 개 기업과 20여 개 기관 등이 참여하여 '모빌리티 충전산업 융합얼라이언스'를 발족하고, 제조혁신, 서비스‧그리드 융합, 시험‧인증 신뢰성 강화, 시장진출 협력 등 4개 분야에 분과를 구성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장영진 1차관은 “'모빌리티 충전산업 융합얼라이언스'가 모빌리티 충전산업을 수출성장동력으로 육성하는 발판이 되길 바라며, 정부는 기업 활동을 적극 뒷받침하고, 규제완화와 기업애로 해소에도 더욱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