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은 4.5% 증가

2023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코리아세일페스타(11.11~30) 등 대규모 할인행사가 열리면서 오프라인이 4.5% 증가, 온라인이 12.7% 증가해 전년 동월 대비 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은 4.5% 증가했는데, 대형마트(1.3%), 백화점(6.8%), 편의점(4.2%), 준대규모점포(4.2%) 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했다.

온라인 매출은 12.7% 증가했는데, 식품(22.0%), 생활/가정(14.1%)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였다.

전체 매출 동향을 살펴보면 코리아세일페스타,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등 대규모 할인행사가 개최되면서, 오프라인 부문(4.5%)과 온라인 부문(12.7%) 모두 증가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7% 상승했다.

2023년 1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2023년 1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에서는 업체별로 다양한 할인·판촉 행사를 강화하면서 가전/문화, 해외유명브랜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였으며, 대형마트·백화점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이 상승했다.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글로벌 할인행사 개최, 대용량 절약형 물품 온라인 구매 경향 지속 등으로 전 품목에서 상승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상승했다.

상품군별 매출을 보면 해외유명브랜드(△1.6%)의 매출은 하락하였으나, 가전/문화(10.6%), 식품(10.8%), 생활/가정(11.4%)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했다.

오프라인에서는 패션/잡화(6.4%), 아동/스포츠(14.0%), 생활/가정(6.5%) 등에서는 상승세를 보였으나, 가전/문화(△3.2%) 등 매출은 하락했다.

온라인에서는 가전/문화(12.2%), 패션/잡화(7.5%), 식품(22.0%), 생활/가정(14.1%)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상승했다.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을 살펴보면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대규모 세일 기간에 맞춰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늘면서 전체 매출은 4.5% 증가, 대형마트(1.3%), 백화점(6.8%), 편의점(4.2%), 준대규모점포(4.2%)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이 증가했다.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2.4%), 백화점(6.8%), 준대규모점포(0.8%)는 상승하였고, 편의점(△0.9%)은 점포수 증가에 따른 경쟁 심화로 감소했으며, 점포수는 편의점(5.2%), SSM(3.4%)이 늘고, 대형마트(△1.1%)는 소폭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전체 매출은 12.7% 증가, 대규모 할인행사가 집중되면서 화장품(17.3%), 식품(22.0%), 생활/가구(14.1%)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했다.

특히, 가전/전자(12.4%)의 경우 온라인 구매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지난 '22년 2월(17.0%) 이후 첫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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