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가치인 신뢰, 전문, 안전, 혁신 중심 갑진년 4대 핵심 중점방향 제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3일 국립환경인재개발원(인천 서구 소재)에서 “탄소중립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환경전문기관”의 비전 실현을 다짐하는 새해 시무식을 개최했다.

환경공단 임직원 2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시무식은 이사장의 신년사, 2024 트랜드 코리아 강연 영상 시청, 기성세대와 MZ세대를 아우르는 세대공감 소통의 시간을 주제로 진행됐다.

안병옥 이사장은 신년사에서 지난해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푸른 용의 해를 맞이해, 공단의 비전을 달성하고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한 공단 4대 핵심가치 기반 중점 업무방향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신뢰'로 공단은 △디지털서비스와 데이터 개방 가속 △국민참여형 설계·VE 도입 △고객만족도 최고등급 달성 △내부통제시스템 강화△반부패·청렴·윤리경영의 흔들림 없는 추진 등으로 국민과의 신뢰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 앞줄 가운데)은 3일 “탄소중립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환경전문기관”의 비전 실현을 다짐하는 새해 시무식을 개최했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 앞줄 가운데)은 3일 “탄소중립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환경전문기관”의 비전 실현을 다짐하는 새해 시무식을 개최했다.

둘째는 '전문'으로 기후대기, 물환경, 자원순환, 환경시설, 환경안전 등 고도로 전문화된 조직체계를 기반으로 △직원 전 생애주기 교육도입 △자발적 학습활동 지원 △국제파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정책·기술의 전문성과 글로벌 시각을 갖춘 인재를 지속 육성할 계획이다.

셋째는 '안전'으로 지난해 안전관리수준평가에서 매우 우수 등급을 달성하는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이를 한층 발전시킨 “K-eco 안전 2.0”을 추진해 △자율적 예방체계 △현장 이행력 중심 △평가·보상체계 도입 등의 전환을 통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관리 수준 달성을 약속했다.

넷째는 '혁신'으로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매체융합 △부서간 협의체 운영을 통한 칸막이 제거 △동일 사업장 다중규제 해소 등의 융합화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효과성을 입증할 예정이다.

또한 업무중복의 최소·간소화 등 업무효율화의 성과를 가시화하고, 글로벌화를 위한 부서협의 강화, K-환경정책 해외협력 TF 등 전사적 추진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지난해 국민에게 최고의 성과를 인정받은 만큼 새해 국민에게 더욱 가까이, 일 잘하고 신뢰받는 공단이 되겠다”며, “ESG를 심장으로 탄소중립과 디지털전환을 두 날개로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글로벌 환경전문기관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