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가스전 활용 CO2 포집·저장 실증사업…2030년부터 CO2 연간 120만톤 저장

총사업비 2조 9,529억 원 규모의 동해가스전 활용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실증사업이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1월 5일(금)에 개최된 2024년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위원장: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서 ‘동해가스전 활용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arbon Capture Storage, 이하 CCS)실증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탄소중립과 에너지신산업 육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핵심기술 확보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산업 생태계 조성의 초석이 될 전망이다.

이번 사업은 총사업비 2조 9,529억 원(국비 8,169, 지방비 888, 민자 2조 472), 실증사업 기간은 6년(2025~2030)으로 기획됐다.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가운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기술이 부상하고 있으며, 정부 차원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북미·유럽 등에서는 대규모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사업(프로젝트)이 운영 중이다.

‘동해가스전 활용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실증사업’(산업부 주관, 해수부 협조)은 울산·부산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허브 터미널에서 압축·액화한 후, 해저 파이프를 통해 동해 폐가스전 고갈 저류 층에 주입·저장하는 사업이다.

이산화탄소 포집은 울산의 수소제조 공정(SK에너지, 어프로티움)과 부산의 한국남부발전 엘엔지(LNG)발전소, 경남 하동 화력발전소가 대상이며 포집된 이산화탄소는 울산 신항에 구축될 ‘이산화탄소 중심(허브) 터미널’에 임시 저장된다.

이후 이산화탄소는 해저 배관을 통해 해상 승강장(플랫폼)으로 수송되며, 해저주입설비로 최종 동해가스전에 저장된다.

탄소포집설비(자료사진).
탄소포집설비(자료사진).

세부 사업은 기반구축 분야와 기술혁신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기반구축 분야는 △이산화탄소 포집설비(플랜트) △이산화탄소 중심(허브) 터미널 △해상설비(플랜트) △탄소포집저장(CCS) 안전관리센터가 설치된다.

기술혁신 분야는 △대규모 탄소포집저장(CCS) 기술혁신 △탄소포집저장(CCS) 안전점검(모니터링) 등이 추진된다.

울산시는 이번 사업이 추진되면 총 2조 3,003억 원이 지역에 직접 투자되어 ▲생산 2조 7,531억 원 ▲부가가치 1조 3,193억 원 ▲고용 2만 2,095명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해 지역경제가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내 최초로 ‘이산화탄소 중심(허브) 터미널’과 ‘국립 탄소포집저장(CCS) 안전관리센터’가 울산에 구축되면서 관련 연구기관, 기업, 지원시설 등의 입주와 활발한 교류가 예상된다.

산업부는 이번 사업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2030년부터 연간 12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해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간 산업부는 산학연 전문가, 해수부·지자체 등으로 구성된 기획위원회를 20여 차례 이상 운영하며, 사업 기획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산업부 최연우 에너지정책관은 “대규모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기반(인프라) 구축 및 기술혁신을 통해 우리나라가 세계를 선도하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조속히 통과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우리시가 탄소포집저장(CCS) 사업의 최적지가 되어 이번 기재부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것을 환영한다”며 “본 예타조사도 잘 마무리돼 오는 2025년부터는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이를 바탕으로 국가예산을 편성하게 된다.

또한, 국회에서는 탄소포집저장(CCS) 산업이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돼 논의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