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생태공장 구축사업’·‘상생협력 실증 프로그램’ 참여기업 공모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중소‧중견기업의 친환경 경영 도입 지원을 위한 `24년 ‘스마트생태공장 구축사업’ 및 ‘상생협력 실증프로그램’ 기업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환경공단은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환경전문기관으로서 중소‧중견기업의 친환경 경영을 기술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본 사업은 환경부로부터 위탁받아 지난 ‘20년부터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스마트생태공장 구축사업‘은 오염물질 배출 비중이 높은 제조공장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저감, 에너지 효율 제고 등 친환경 공장으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당 최대 10억원까지 90개 기업을 선정‧지원할 예정이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은 사업의 효과를 인정받아 2023년부터 본격적인 국고보조금 지원사업으로 확대돼 93개의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했다.

기업지원 사업 공고 배너.
기업지원 사업 공고 배너.

또한, ’상생협력 실증 프로그램‘은 녹색기술을 보유한 공급기업과 환경현안 해결을 필요로 하는 수요기관 간 매칭을 통해 녹색기술의 개발‧보급 촉진 및 친환경 경영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매칭된 컨소시움당 최대 10억원, 총 17개 과제를 선정‧지원할 예정이다.

2023년 14개 과제에 대하여 수질 및 대기오염물질 저감, 하폐수 재이용 등 다양한 친환경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사업화를 위한 실증 설비 구축을 완료했고, 2024년에는 지원규모를 확대하여 추진하게 된다.

본 사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중소‧중견기업은 한국환경공단 누리집(www.keco.or.kr)을 통해 지원대상 및 규모, 신청방법, 추진절차 등 공고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2.28.(수)까지 국고보조금통합시스템(e-나라도움)을 통해 접수해야 한다.

접수된 지원과제는 사전검토, 서면평가 등을 거쳐 상반기 중 최종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업은 한국환경공단과 협약체결 이후 11월말까지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한국환경공단 안병옥 이사장은 “기업의 ESG 경쟁력 강화, 특히, 친환경경영 내재화 지원을 위해 한국환경공단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국내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므로 관심 있는 중소‧중견기업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