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도입 외래생물의 선제적 차단 및 관리에 활용 기대

환경부(장관 한화진)와 국립생태원(원장 조도순)은 외래생물 유입 사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유입주의 생물 150종 자료집 Ⅴ’을 발간해 2월 2일부터 관세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각 대학 도서관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유입주의 생물’이란 국내 생태계에 유입되지 않았으나 향후 유입될 경우 생태계 등에 위해를 미칠 우려가 있는 생물로서 국립생태원이 전문가 자문, 해외 연구자료 분석 등을 거쳐 선정하며, 환경부 장관이 지정·고시한다.

환경부는 지난해 9월 25일 150종을 신규 지정해 총 706종의 외래생물을 유입주의 생물로 관리하고 있다.

이번 자료집은 지난해 발간된 ‘유입주의 생물 160종 Ⅳ’ 자료집에 이어 다섯 번째로 발간됐다.

‘유입주의 생물 150종 Ⅴ’ 내용.
‘유입주의 생물 150종 Ⅴ’ 내용.

유입주의 생물 150종에 대한 형태, 생태적 특성, 분포지, 국내 유입 및 서식 가능성, 위해성 및 피해사례 등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사진 등을 함께 수록했다.

이번 자료집은 관계기관(관세청, 지자체 등)의 외래생물 업무 참고자료, 외래생물 대국민 교육자료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입주의 생물 150종 자료집 Ⅴ’의 자세한 내용은 환경부 누리집(me.go.kr)과 한국외래생물정보시스템(kias.nie.re.kr)에 전자파일(PDF) 형태로도 공개될 예정이다.

환경부 문제원 생물다양성과장은 “이번 자료집이 외래생물 관련 업무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유입주의 생물을 확대 지정하여 외래생물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