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전기차 보조금 개편…최대 금액 중·대형차 650만원, 소형차 550만원

올해 전기차를 살 때 받을 수 있는 국가 보조금이 전면 개편, 최대 금액은 중·대형차 650만 원, 소형차 550만 원으로 결정됐다.

지난해보다 각각 30만 원씩 줄었으며, 보조금 지급 조건도 까다로워졌다.

특히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국내 중소 전기차 제작·수입·판매업체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2월 6일 관계부처 협의,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한 ‘2024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방안(이하 보조금 개편안)’을 공개했다.

환경부는 국내 환경정책과의 연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사회적 요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매년 보조금 체계를 개편해왔다.

최근 전기차 시장이 얼리어댑터 중심 초기 시장에서 일반 소비자 중심의 주류 시장으로 전환되면서 전기차 성능에 대한 눈높이가 한층 높아졌다. 이와 함께 전기차 안전·환경성 제고와 충전불편 해소 등 전기차 이용편의 개선에 대한 요구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급 촉진, 전기차 성능과 안전·환경성 제고, 전기차 이용편의 개선 등을 위해 2024년도 전기차 보조금 개편방향을 제시했다.

전기차 생산공장(자료사진). 사진=현대차
전기차 생산공장(자료사진). 사진=현대차

이를 살펴보면 우선 성능 좋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지원하고 배터리 기술혁신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1회충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른 차량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고성능차 확산을 유도하는 한편, 배터리 에너지밀도가 높은 차량을 우대하여 내연기관 차 수준의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혁신을 견인한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전기차가 보급되도록 지원한다.

배터리 안전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여 안전점검이 용이한 차량에 혜택(인센티브)을 제공한다. 또한, 성능 대비 하중이 가볍고 재활용 가치가 높아 환경 부담이 적은 배터리 장착 차량을 우대할 계획이다.

전기차 사후관리·충전여건 개선을 위한 제작사 책임을 강화한다.

전기차 제작사 사후관리 역량에 따른 보조금 차등을 강화하고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에 대한 혜택(인센티브)을 확대하여 민간 차원에서도 전기차 사용 편의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지속하도록 유도한다.

경제적 취약계층·청년 및 소상공인 구매지원 등을 강화한다.

전기차 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경제적 취약계층·청년과 택시·택배용 등 소상공인 구매 시 추가 지원금을 확대한다.

2023년도 보조금과 2024년도 보조금(안) 비교.
2023년도 보조금과 2024년도 보조금(안) 비교.

환경부는 이번 개편방향에 따라 차종별(전기승용, 전기승합, 전기화물) 개편안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전기승용차 성능보조금 단가를 100만 원 감액하고 1회충전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 차등을 강화한다.

특히, 중·대형 차량은 1회 충전 주행거리에 따른 차등 구간을 500km까지 확대하고 주행거리 400km 미만 차량 지원은 대폭 축소한다.

충전속도가 빠른 차량 구매 시 최대 30만원의 혜택(인센티브)을 제공하고 차량정보수집장치(OBDⅡ) 탑재차량 구매 시 배터리안전보조금(20만원)을 지급한다.

전기승용차에도 배터리효율계수를 도입해 에너지밀도에 따라 차등지원하고 배터리 재활용 가치에 따른 배터리환경성계수를 새로이 도입한다. 다만 경형 이하는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전기승용차에 대한 제작사의 사후관리 및 충전기반 확충 책임을 강화한다.

당초 직영 정비센터를 1개 이상 운영하는 제작사 차량에 대해 사후관리계수 1.0을 적용했으나, 올해는 전 권역에 직영 정비센터를 운영하는 제작사 차량에 대해서만 사후관리계수 1.0을 적용한다.

제작사 충전기반 확충 시 지급되는 인센티브 규모는 최대 40만 원으로 확대한다.

당초 최근 3년내 100기 이상 설치 시 20만원 추가 지원에서 최근 3년내 100기 이상 설치 시 20만원 / 200기 이상 설치 시 40만원 추가 지원으로 개편하는 것이다. 아울러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요건 등에 관한 규정’ 제7조에 따른 표준 급속충전기만 인정하며, 이동거점(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대당 1.5대로 인정하기로 했다.

보조금이 전액지원되는 차량가격 기준을 당초 5,700만 원 미만에서 올해 5,500만 원 미만으로 강화한다. 또한, 자동차 제작사의 차량 할인금액에 비례한 혜택(인센티브)을 최대 100만 원까지 지급할 수 있다.

또한, 차상위 이하 계층 구매 시 추가지원금을 당초 국비 보조금의 10%에서 20%로 상향하고 이 중 청년 생애최초 구매자에 대해서는 30%를 추가지원한다.

영업용 전기승용차 구매 지원 및 사후관리 기반을 강화한다. 택시용 구매 시 추가 지원금을 당초 200만 원에서 250만 원으로 확대한다. 주행거리가 긴 영업용 차량도 충분한 사후관리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10년/50만km 이상 사후관리를 보증하는 제작사 차량에 3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전기승합(전기버스)의 경우 1회충전 주행거리 500km 이상의 성능을 보유한 차량에 대해 500만 원을 추가 지원하고, 배터리안전보조금 지급규모를 당초 3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확대하는 한편 지급요건을 강화한다.

전기승합차 배터리효율계수 차등폭을 기존 1.0~0.7에서 1.0~0.4까지 강화하고 배터리환경성계수(1.0~0.6)를 새로이 도입한다. 또한, 전기승합차 제작사가 최소 9년/90만km(대형버스 기준) 보증을 위한 이행보증보험 미가입 시 보조금을 80% 삭감한다.

어린이 통학용으로 전기승합차 구매 시 추가 지원 수준은 당초 500만원 → 국비보조금의 20%로 높일 계획이다.

전기화물의 경우 성능보조금 단가를 100만 원 감액(1,200→1,100만 원)하고 성능에 따른 차등폭은 확대하여 성능향상 효과는 높인다.

충전속도가 90kW 미만인 소형 전기화물차에 대해서는 보조금 50만원을 삭감하는 충전 차등 기준을 도입하는 한편, 전기화물차에도 전기승용차와 동일한 배터리효율계수와 배터리환경성계수 기준을 적용한다.

택배용으로 전기화물차 구매 시 국비 보조금의 10% 추가 지원한다.

경유화물차 보유자가 전기화물차를 구매하는 경우 기존 경유화물차 폐차 미이행 시 성능보조금 50만원을 차감한다. 폐차 이행 시에는 50만 원을 추가 지원하되, 노후경유차 폐차로 조기폐차 지원금을 이미 수령한 자에 대해서는 20만 원만 추가 지원한다.

환경부는 보조금 개편안 내용을 담은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2월 6일부터 행정예고하고 환경부 누리집(www.me.go.kr),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www.ev.or.kr)에 게재한다.

아울러 2월 15일까지 보조금 개편안 내용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보조금 산정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취합할 예정이며, 이후 전기차보조금 업무처리지침과 차종별 국비보조금을 확정할 계획이다.

환경부 정선화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보조금 개편안에는 변동하는 시장여건에 대응한 전기차 보급 촉진뿐만 아니라 고성능 전기차 위주 보급과 기술혁신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들을 담았다”라며 “환경적으로도 우수한 전기차를 보급하여 전기차 대중화를 통한 대기질 개선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의 이번 전기차 보조금 개편과 관련해 전국 8개 권역에 직영 정비센터를 운영하는 제조사의 전기차에 대해서만 가장 높은 차등 계수를 적용하고, 급속충전기 설치 실적으로 보조금 수령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대해 업계 일각에선 '국내 대형 업체만을 우대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또 보조금 지침이 매년 2월 말 뒤늦게 확정돼 제작·마케팅 일정에 차질을 빚는 것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 CATL의 LFP 배터리를 탑재해 국내 판매를 하고 있는 테슬라의 경우 올해부터는 보조금 100% 지원이 불가능해졌고 배터리 환경성·효율성 계수도 불리하게 돼 가격 이점을 누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더군다나 테슬라는 새로 도입된 배터리 안전 보조금에서도 제외돼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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