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업 IM의 달 착륙선, 52년 만에 달착륙…23일 달 남극 근처 분화구 도착

미국의 민간 우주기업 인튜이티브머신스(IM)가 지난 15일 발사한 무인 우주선이 22일(현지시간) 무사히 달에 착륙했다.

미국의 우주선이 달에 착륙한 것은 1972년 이후 52년 만으로, 민간 우주선으로는 이번이 세계 최초다. 다만 이번 우주선에는 사람이 탑승하지는 않았다.

인튜이티브머신스(IM)에 따르면 자사의 ‘노바-C’급 화물 착륙선 ‘오디세우스’가 한국 시간으로 23일 오전 8시 24분 달 남극 근처의 분화구 '말라퍼트 A' 지점에 도착했다.
 

간 우주기업 인튜이티브머신스(IM)가 지난 15일 발사한 무인 우주선이 22일(현지시간) 무사히 달에 착륙했다. 사진은 IM제공 상상도.
간 우주기업 인튜이티브머신스(IM)가 지난 15일 발사한 무인 우주선이 22일(현지시간) 무사히 달에 착륙했다. 사진은 IM제공 상상도.

IM의 스티븐 알테무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이것이 어려운 일이었다는 것을 알지만, 우리는 달 표면에 있고, (신호를) 송신 중"이라며 "달에 온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항공우주국(NASA)도 이날 웹캐스트를 통해 "미국이 반세기만에 처음으로 민간 탐사선으로 달에 착륙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우주선이 달에 착륙한 것은 지난 1972년 12월 아폴로 17호 이후 약 52년 만에 처음이다.

또한 민간 기업이 달에 착륙선을 보내 성공적으로 착륙한 것은 세계 최초다.

참고로 오디세우스는 지난 15일 미 플로리다주의 나사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다른 민간 우주기업인 ‘스페이스X’의 ‘팰컨 9’ 로켓에 실려 우주로 날아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