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친환경무상급식을 중학교 2학년까지 확대, 급식대상도 전년도 58만 7천명에서 올해 67만 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또 초등학교의 급식단가를 기존 2,580원에서 2,880원(11.6%↑)으로, 중학교의 경우 3,250원에서 3,840원(18.2%↑)으로 높여 보다 질 높은 친환경급식을 학교현장에 제공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3년도 친환경무상급식 지원계획'을 수립, 자치구와 함께 시행준비에 들어갔다고 3일 밝혔다.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은 △급식단가 인상 △광역친환경급식통합지원센터와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한 공급․유통․사용 지원체계 강화 △2천명 친환경무상급식 모니터링단을 통한 안전성 점검 △9개 광역 자치단체 협약으로 인한 친환경 농산물 광역 조달 체계 구축 등이다.

아울러 △축산물 공급원과 가공ㆍ배송업체 분리해 부정육 문제 근본 차단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한 수산물 공급 확대 등 친환경급식의 질과 안전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올해 친환경무상급식에 소요되는 예산은 지난해 보다 1,133억 원 증가한 총 3,953억 원(작년 대비 39.3%↑)으로, 서울시ㆍ자치구ㆍ교육청간의 비용분담율은 30%:20%:50%이다. 

급식 단가 인상과 관련해 서울시는 최근 상승한 식재료 가격 및 인건비 상승에 대비한 조치이자, 급식의 질 저하 문제의 해결방안이라고 밝혔다.

올해 친환경무상급식의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중학교 3학년 및 고등학교에 대해서는 우수 농ㆍ축산물 사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학교의 신청을 받아 일반 농ㆍ축산물과의 차액을 지원한다. 학생 1인당 중학교는 245원, 고등학교는 264원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출범한 ‘광역친환경급식통합지원센터’와 ‘서울친환경유통센터(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를 통해 농․축산물 등 학교급식에서 가장 중요한 급식재료 안전성 확보를 위한 생산ㆍ공급ㆍ검사 시스템 구축도 병행 추진된다.

농산물 식재료의 경우, 9개 광역자치단체와의 협약을 통한 친환경농산물 광역단위 조달체계 구축으로 식재료의 사전 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광역자치단체는 친환경농산물 산지 생산․공급업체를 추천하고 품목별로 생육기간내 잔류농약 안전성검사 1회 이상 실시하는(출하 5일전) 등 사전 안전성 관리 체계를 구축ㆍ지원한다.

특히, 광역단위조달체계를 통해 각 자치단체 친환경 농산물 생산자와 서울시 학교급식이 연계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가 윈윈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축산물 특히 쇠고기에 대해서는 원료육 공급원과 가공․배송업체를 분리해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육 문제에 대한 원천 차단 방안이 마련돼 시행된다.

아울러 축산물품질평가원 등 전문기관과 협력해 축산물 이력관리 점검 및 수거검사, 학교 납품현장 불시 점검 등을 실시함으로써 쇠고기 부정 유통을 근원적으로 예방한다.

또, 납품업체에 대한 위생․안전성 검사 및 수요자(학교)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해 기준점수 이하 시 업체를 퇴출키로 하는 등 안전관리 방안을 강화한다.

더불어, 안전한 수산물을 급식재료로 확대할 수 있도록 서울친환경유통센터(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로부터 수산물 공급도 2학기부터는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는 지난해 10월부터 시작한 친환경수산물 공급에 대한 시범사업을 올해 1학기 까지 실시하고, 이를 위해 상반기 중 수산물에 대한 중금속 및 방사능 안전기준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학부모 2000여명이 참여하는 '친환경학교급식 모니터링단'도 운영, 쌀, 김치 등 농ㆍ축산물 20개 이상의 주요 식재료 품목에 대해 생산단지부터 학교급식 현장까지의 식재료 안전성 및 유통경로를 직접 확인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서울시는 2012년 중학교 1학년, 올해 중학교 2학년 까지 급식대상을 확대한 데 이어 2014년에는 중학교 3학년까지 차질 없이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 안준호 교육협력국장은 “학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는 맛있고 질 좋은 학교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예산확보는 물론 급식재료 공급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