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직원들 “내 담당지역 내가 지킨다”는 각오…“국민 모두 협조해야”

산림청 직원들이 산불예방을 위해 휴일까지 반납했다.

4계절 중 산불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봄철을 맞아 "내 담당지역은 내가 지킨다"는 각오로 지역 본청을 막론하고 4월말까지 휴일을 반납, 교대로 산불기동단속 활동을 펼치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산림청 본청 직원들은 매주 100여명이 산림연접지역에서의 소각행위, 산림 안에서 취사 흡연, 버너·라이터 등의 화기 사용, 입산통제구역 무단입산 등을 집중 단속한다.

아울러 김남균 산림청차장은 헬기를 이용해 산불취약지역을 찾아 공중계도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산림청은 지난 10일부터 산불위험경보를 4단계 중 3단계인 '경계'로 격상하고 산불감시인력 2만 3천명, 무인감시카메라 913대, 중형헬기 13대를 활용해 지상과 공중에서 입체적인 산불 감시를 강화했다.

또한 산불이 발생하면 산불진화헬기와 산불 전문진화대 1만명을 신속하게 투입해 초동 진화에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 산림청 관계자는 "봄철에 발생하는 대부분의 산불은 사람들의 사소한 부주의에 의해 발생한다”며,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의 논·밭두렁이나 쓰레기 소각, 산림 내 취사 및 흡연행위 등의 위반자는 과태료 부과 등 엄정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연간 387건의 산불이 발생, 734㏊의 산림이 소실되는 피해를 입는다.

이 중 3,4월에 196건(51%) 발생해 614㏊(83%)의 산림을 잃는데, 이 중 입산자 실화(43%), 쓰레기 등 소각에 의한 산불(27%) 등이 대부분으로 사람의 부주의에 의해 일어난다. 

이에 따라 농사를 준비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논밭누렁을 소각할 때는 반드시 행정관청에 신고한 후 화재 확산방지 조치를 취한 후 진행하는게 바람직하다. 이 마저도 20일부터는 산불예방을 위해 모든 농산폐기물의 소각행위가 전면 금지되니 참고해야 된다.

아울러 등산 시에는 성냥, 라이터 등 가연성물질을 소지해서는 안되며, 만약 취사나 모닥불을 피워야 할 때는 정해진 장소에서만 하고, 이 때 역시 반드시 소화장비를 갖춰야 한다.

한편 18일 새로 취임한 신원섭 산림청은 취임사를 통해 "수십 년, 수백 년 동안 힘들게 키워온 우리의 소중한 산림이 사람들의 부주의한 행동으로 인해 한 순간에 사라지는 일은 무척 안타까운 일"이라며 "더욱 안타까운 일은 이 같은 부주의에 의한 산불이 국민의 인명과 재산에까지 피해를 주는 것"이라며 국민 모두가 나서 산불방지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